9일, 군↔국기원 업무협약 체결식 가져



 8.12~15일 4일간, 태권도인 뿐만 아닌 전 세계인의 축제로 승화



 



 충남 당진군이 올해 8월 개최하는 ‘세계 태권도 한마당 대회’가 군과 국기원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본격적 진행된다고 밝혔다.



 당진군(군수 민종기)과 국기원(원장 엄운규)은 9일 오후1시30분 당진군청에서 ‘세계 태권도 한마당 2009’ 대회 업무협약 체결식을 갖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역할을 분담했다.



 특히, 대회일정이 8월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으로 확정됨에 따라 5개월 앞으로 다가왔으며, 이에 따른 행사장소 확보 및 경기 관련 전반사항에 대해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번 당진대회는 당진군과 국기원, 충남도가 주최하고 ‘세계 태권도 한마당 조직위원회’가 주관단체로 진행한다.



 참가규모는 국내 기관단체와 외국인 50개팀 1000여명을 포함해 600여팀 5000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경기 종목으로는 격파, 개인 및 팀대항 품새, 창작품새, 종합경연, 호신술 등 11개 종목 35개 부문에서 펼쳐진다.



 또한 종별로는 초등부와 중 고등부, 청년부, 장년부, 중년부 및 여성부 등 6개 종별로 치러진다.



 군과 국기원이 맺은 이날 협약식에서는 대회를 태권도인의 정보교류 및 화합의 장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해 △군은 4억원에 이르는 행사비 지원과 대회조직위원회 구성, 행사장소 및 기반시설 협조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했다.



 △ 국기원에서는 예산 4억원으로 경기에 필요한 재정으로 집행하며, 국내외 참가자의 정보제공과 홍보 등을 추진한다.



 또 △ 지난2월 조직된 ‘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이종윤, 신성대학)는 참가자의 숙박시설과 지원, 수송대책, 대회 중계방송 및 붐 조성 등의 업무을 관장하는 것으로 분장했다.



 이날 민종기 당진군수는 “태권도인 뿐만이 아닌 전 국민에 함께 참여하는 축제의 장으로 승화발전 시킬 것이며, 내년도 개최되는 ‘아시아 스포츠 줄다리기 대회’ 수행을 위한 역량 평가 기회로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 태권도 한마당 대회는 1988년 서울올림픽 시범종목으로 채택 세계인의 스포츠로 발돋움하였으나 겨루기로 국한되어 있어 겨루기 이외의 태권도 정신과 기술을 널리 알리고자 1992년부터 개최되어 왔다.



 




 환경법 위반업체 행정처분 강화 
 지난해 327개소 적발 1억2145만원 과태료 및 과징금 부과
 휴일 환경민원 상황실 운영 등 사각지대 해소 효과 커



 당진군은 지난해 1년 동안 군내 환경오염배출업소 업체중 3,300여개소를 대상으로 지도단속을 실시한결과 환경법규를 위반한 총 327개소를 적발하여 사법처리, 과태료부과 및 행정처분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07년 대비 15%가 증가된 수치이다.



 분야별 위반내역을 무허가 폐수배출시설을 설치 운영한 우강면 소재 S산업, 공공수역에 유해물질을 유출한 송악면 소재 B업체 및 정당한 사유없이 대기오염 방지시설의 고장 및 훼손을 방치한 신평면 소재 H기업에 대하여 사용금지, 폐쇄명령 및 사법조치를 실시하는등 261개소에 행정조치와 함께 1억2145만천원의 과태료(또는과징금)를 부과하였다.



 또한 아파트 공사현장의 생활소음기준을 6회이상 초과한 당진읍 소재 T건설, 폐기물 보관기준을 위반한 송산면 소재 J산업, 부두공사 비산먼지 발생 억제시설을 가동하지 아니한 송악면 소재 D건설 등 66개소에 대하여 공사중지명령, 시설개선명령, 과징금부과, 사법처리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실시하였다고  설명했다.



 군관계자는 당진지역은 최근 급격한 개발 및 기업입주로 인하여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공장이 매년 증가하면서 환경문제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아주 높은 지역으로 작년부터 도내에서 처음으로 토 일요일등 휴일 환경민원 상황실(국번없이 128)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히고,



 앞으로도 깨끗하고 쾌적한 살기 좋은 당진건설을 위해 환경오염업소 지도단속을 강화하고 오염물질 배출등 환경법을 위반할 경우에는 사회질서확립 차원에서 강력히 대처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건강특화마을 건강 수준은
 11개 건강특화마을 주민, 서비스 제공 전 건강조사 결과 발표
 운동실천9.7%, 비만33.5%, 고도위험음주9.7% 등 생활습관 심각성 드러나
건강체조교실, 장수영양교실 등 맞춤식 개선 프로그램 운영할 터



 당진군보건소는 2009년 선정한 11개 건강특화마을의 본격적인 운영에 앞서 건강행태 수준을 주민 558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마쳤다.



 건강행태 수준은 건강 결정요인 중의 하나인 생활습관을 말하는 것이며, 이와 가장 밀접한 운동, 영양, 비만, 절주, 흡연 행태를 중점적 조사하여 개별 또는 마을별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장수 마을을 만드는데 목적을 갖고 있다.



 당진군보건소는 주민의 비건강 행태 개선사업을 위해 2008년부터 발 빠르게 건강특화마을을 운영하여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모든 영역에서 개선 효과를 거두었다.



 작년은 남성의 참여율이 저조하였으나 올해는 남성 주민들의 참여가 27.1%에서 39.4%로 증가해 마을 선정과정에서 주민 의견교환이 충분하게 이루어 진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건강행태 수준면에서는 주 5일 중강도 운동 실천율이 9.7%로 나타냈고, 적정 칼슘섭취(적정섭취700mg)율은 8%, 적정소금(적정섭취10g)이상 섭취율 33%, 비만율 33.5%, 고도음주율 9.7%, 흡연(남성) 33.5%로 각각 나타내 2008년 건강특화마을과 비교해 건강행태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들어났다.



 특히 소금 섭취율이 가장 높은 곳은 면천과 송악권역, 고도 음주(주 3회이상 음주와 1회 소주5잔 이상 음주자) 비율이 높은 곳은 합덕과 신평권역이며, 이 권역은 음주율과 비례해 흡연율도 높게 나타나 흡연과 음주의 연관성을 고려한 비 건강행태개선을 위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건소는 이번 조사 결과를 기초로 각 영역별로 유연성과 비만관리를 위한 건강체조교실, 우리군의 영양문제로 대두된 칼슘섭취와 저염식이를 위한 장수영양교실 등 운영에 들어갔으며,



 또한 직접적으로 자신의 신체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체성분 분석 및 골밀도를 측정해 큰 호응을 얻어 프로그램 진행에 활력을 받고 있다며 건강특화마을이 건강장수마을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서비스를 집중 제공해 10월 사후 조사에는 보다 나은  건강행태 개선 결과를 보여주겠다는 각오와 특화마을을 당진군 전 지역으로 확산할 계획이라고 전



 




사회적일자리 창출 발벗고 나서
12일까지 공공근로 사업자 60명 모집



 군이 4월부터 6월까지 실시되는 2009년 2단계 공공근로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참여 신청은 오는 12일까지 군청 및 읍면사무소를 통해 접수하며, 희망자는 실업자 또는 정기소득이 없는 일용근로자로서 구직등록을 한 자여야 하며, 구직등록은 당진군 취업정보센터에 방문하면 간단히 등록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경제위기의 여파로 만 18세이상 60세이하의 규정을 완화 적용하여 만64세까지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모집인원은 60여명으로 1단계에 참여했던 자들도 신청가능하며, 사업은 다음달 2일부터 6월 19일까지 56일간 정보화 및 사회복지 향상 등을 위한 분야에 투입된다.



 또한, 군에서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2억5800만원 규모의 특별공공근로 사업계획을 도에 제출 일자리 창출예산 확보에 주력하고 있어, 향후 공공근로사업 등 사회적 일자리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당진군 실버환경감시단 위촉식 갖고 본격 운영 들어가
이달부터 10월까지 8개월간 환경감시 활동 실시



 당진군은 6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2009년도 당진군 실버환경감시단 위촉식을 가졌다.



 실버환경감시단은 60세이상의 노인으로 구성되어 고령화 사회에 따른 유휴인력을 공익적 활동으로 활용하여 지역 환경감시활동으로 일에 대한 자긍심을 부여하고 노인들에게 일거리 제공으로 보람된 삶의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구성되었다.



 이날 위촉식을 시작으로 10월까지 8개월의 일정으로 주 3-4회씩 공장 밀집지역, 하천, 다수 민원발생지역을 감시대상으로 자율적인 순찰활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당진군 실버환경감시단은 읍 면장의 추천을 받아 총 12명으로 구성되어 위촉되었으며, 이날 안전사고 방지에 제일 목표를 두고 감시활동 방법 등 감시활동 교육도 병행되었다.



 올해로 3년차를 맞이하는 실버환경감시단은 감시활동비의 실비지급으로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군․지역주민․기업 등이 환경오염행위 감시를 위한 파트너가 되어 상호지원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했다.



 군 관계자는 “환경감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지도․점검 업무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