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  임  사




 새로운 희망과 따스한 봄기운이 완연한 오늘,
서해안 시대의 중심지이며 변화와 발전의 속도가 가장 빠른 복 받은 땅, 이곳 당진군 교육을 책임질 제 22대 충청남도당진교육청교육장 양효진입니다.



 먼저, 따뜻하게 반겨 맞아주신 교육청 직원 여러분과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당진 교육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그 동안 당진교육 발전을 위해 애써 오신 전임 유장식 교육장님과 열성적으로 학교경영에 전념해 오신 교장 선생님들,



그리고 당진교육 발전에 아낌없는 성원을 다해주시는 학부모님들과 유관 기관 단체장님들, 교육원로 선배님들, 지역인사 여러분께 경의와 함께 고마운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당진교육 가족 여러분,



 지금 저는 당진교육의 책임을 맡는 엄중한 이 자리에 서면서, 당진 교육가족 여러분의 바람에 부응하고 따뜻한 환영에 보답하기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깊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리 당진군은 서해안시대의 요충지이며, 심훈의 상록수 정신과 따뜻한 당진인심이 오래오래 이어져 오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당진 ․ 평택 항구의 개발과 특성화된 대규모 철강단지가 입주하게 됨에 따라 앞으로 눈부신 발전이 예상되는 축복받은 지역입니다.



 한편, 학부모님과 지역사회에서도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매우 높다는 사실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지자체에서는 어느 시군보다도 많은 교육경비를 지원해 주고 있으며,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사업도 활발하다고 들었습니다.



 당진 교육가족 여러분,



 당진은 미래의 행복이 약속된 지역이며, 참으로 천혜의 복을 받은 고장입니다.



 그러기에 이 고장에서 자라나는 어린 학생들에게 우리는 양질의 좋은 교육을 시켜야 합니다.



 당진교육을 충남의 최고, 아니 전국의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것이 당진발전을 견인하는 교육의 몫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그래서 지금 어느때보다 어깨가 매우 무거워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제 저는 제 22대 충청남도당진교육청교육장에 취임하면서 몇 가지 강조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전임 교육장님들의 좋은 시책들을 그대로 계승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당진만이 자랑할 수 있는 전통있는 교육시책들에 대해서는 더욱더 소중히 여기는 한편,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주도적으로 살아갈 으뜸인재 육성을 위하여 새로운 변화를 추구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첫째로, 능력 있고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기본학력을 바탕으로 한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특색있는 학교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력증진 지원체제를 강화하여 실력 있는 당진 학생을 기르겠습니다.
 특히 단위 학년에서 완성해야 할 필수 학습요소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지고 가르치도록 하고, 학생과 선생님 모두가 함께하는 독서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둘째, 바른 품성을 다지는 인성교육에 힘쓰겠습니다.
  경로효친 중심의 인성교육과 당진인심 가꾸기 교육을 실시하고,
 글로벌 문화시민 교육과 안전한 학교 배움터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노인회, 삼락회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인심 좋기로 소문났던 ‘당진인심’을 가꾸어 당진사람으로서의 자부심을 높이고 향토를 사랑하는 교육을 펼치고자 합니다.



 셋째, 자율과 책임이 있는 교직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교육의 주체는 교사이며,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지역 특성상 교원의 능력 개발과 전문성 신장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연구하면서 가르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제자를 사랑하고 정성껏 가르치기 위한 교사동아리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한편, 행복한 학교와 행복한 일터 만들기에도 진력하겠습니다.



 넷째, 더불어 행복한 교육복지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을 한 단계 높이고, 학생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보건 체육교육을 강화하며, 다문화 가정학생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지역사회와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도록 노력하는 등 농산어촌 소규모학교의 교육 여건 개선에도 최선을 다하는 교육행정을 펼치고자 합니다.



 다섯째, 교육현장 중심의 클린 지원행정을 하겠습니다.
  단위학교의 자율성 증대와 합리적인 인사행정 구현,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용으로 신뢰받는 교육행정 실현을 구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현장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현장에 다가가는 열린 행정을 하겠습니다.



 여섯째,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당진교육사랑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이제 교육은 학교만이 감당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교육과정의 지역화, 학교의 지역화 및 지역의 학교화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당진군민과 교육가족 모두가 동참하고 만족하는 당진교육이 될 때 당진 발전은 더욱 가속화 되리라 믿습니다. 많은 동참과 협조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당진교육가족 여러분,
  ‘열심히 공부하여 실력을 쌓는 학생, 사랑과 정성을 다 하는 선생님, 부족함이 없는 행복한 학교, 오순도순 사이좋게 도와주는 교육공동체’를 저는 지금 그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저 혼자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3월 2일



충청남도당진교육청교육장  양 효 진                                   한상규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