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16억원 군 예비비로 우선집행, 군민 아픔 보듬는다.






 8일까지 신속한 중앙합동조사단 현장실사 완료






지난 설 명절 당진지역에 쏟아 부은 눈 폭탄에 대한 피해 규모가 중앙합동조사단의 피해현장조사 마무리에 따라 총 37억2537만원의 결정됐다.






이 피해 규모는 당초 군에 신고 접수된 54억원에서 무허가 시설과 경미한 시설(피해액 30만원 미만) 등의 제외 해당시설물이 감소된 수치이다.






이에 따라 이 정부지원 피해규모인 37억원 중 35%에 해당하는 16억450만원은 국비 70%, 지방비 30% 부담으로 복구지원비로 해당 피해 농민들에게 지급되며 55%인 20억6300만원은 융자금으로 지원된다.






특히, 군은 일반적으로 60여일이 소요되는 복구지원비를 우선 군 예비비를 통하여 지급하기로 결정 했다고 밝혔다.






이르면 이번 주 초인 9일과 10일 사이에 피해농민들에게 신속히 지원하여 경제 불황에 따른 자재값 인상 등 2중고, 3중고에 시달리는 농민들의 뼈아픈 현실에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중앙합동조사단은 중앙조사단과 충남도, 군 인력으로 편성, 지난 4일부터 당진지역을 비롯해 이번 폭설피해를 입은 서산과 아산, 천안지역에 파견되어 신속한 현장 확인조사를 실시 7일 18시까지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전 사례는 피해가 발생하면 군공무원들이 피해대장을 싸들고 중앙부처를 찾아가 확인을 받고 많은 일수를 허비하던 양상과는 판이하게 다른 발 빠른 대처로 평가받고 있다.






피해시설별 확정지원 규모는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 비닐하우스가 1365동 35만3285㎡ 28억1049만원 △ 그다음이 인삼재배시설 26만1025㎡ 5억6494만원, △ 표고재배시설이 4000㎡ 8835만원 △ 축사 869㎡ 8344만원 △ 창고, 양식장, 버섯재배사 등 기타 1억7000여만원 등 총 37억2537만원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당진군의 눈 폭탄 피해는 지난 설명절인 1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송악․송산지역이 최고 47cm, 고대 45cm 등 군 평균 38cm의 적설량을 보이며 농촌지역에 큰 피해를 일으켰었다.





















2009 기지시줄다리기 대제 행사 시동






 4월 9일부터 12일까지 기지시리 일원에서 펼쳐져






당주담그기, 줄 제작 등 본격적 행사준비 들어가















 중요무형문화재 제75호 기지시줄다리기 보존회(보존회장 구자동)에서는 지난 6일 제에 쓰일 당주 담그기를 시작으로 2009년 기지시줄다리기 대장정에 돌입했다






 8일에는 흥척동광장에서 대보름행사를 통해 풍년과 무사태평을 기원하고 이달 25일부터 다음달 25일까지 한달동안 길이 20미터, 무게 40톤, 직경1미터나 되는 거대한 줄을 만드는 여정에 들어간다.






  특히 다음달 20일과 21일 양일간에는 그동안 만든 소형줄을 암줄과 숫줄로 엮는 큰줄 제작이 있는데 관광객과 주민 1,000여명이 참여할 계획에 있다






 올해 기지시줄다리기 본행사는 4월 9일부터 4월 12일까지 4일간 치러지는데 12개 읍면줄다리기, 초등부줄다리기, 일반부줄다리기, 아시아 초청국 스포츠줄다리기 대회, 전국스포츠줄다리기대회 등이 열린다.






 부대행사로 어린이씨름대회, 궁도대회, 전국농악경연대회, 시조경창대회, 윷놀이대회 투호대회 등의 대회행사와 각종체험행사, 민속공연행사, 민속 먹거리 장터등 오감을 만족할 만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행사 하이라이트인 마지막 날에는 10만명의 관광객이 직접 참여하여 풍년과 무사태평을 기원하는 줄나가기 행사와 줄다리기 행사가 4시간 동안 펼쳐져 대동화합의 한마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기지시줄다리기 보존회에서는 행사의 캐치프레이즈를 2009년 기지시줄다리기 ‘용의 결혼’으로 정하고 우리의 전통민속놀이를 통하여 국민이 대동단결 할 수 있는 모습을 연출할 계획에 있으며 당진군과 함께 축제 제반시설 확보는 물론 축제도우미 인력운영을 통하여 행사에 만전을 기할 것으로 보인다.
























 하천 무단 점유 토지 일소 나서






삽교천 일원 30만㎡ 공동현황측량,






민원인 경제적 부담해소 및 체계적 공유재산 관리 기틀 마련






 군이 민원인이 부담해야할 현황측량비를 지원해 무단으로 경작하던 하천점용 토지에 대해 양성화 조치를 취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상지역은 삽교천 유역인 당진군 합덕읍과 우강면 소재 8km구간으로 이곳에 1400만원의 예산을 투입, 현황측량을 실시해 무단 점유 경작하던 토지에 대해 적법하게 점용허가를 득한 후 사용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 구간은 현재 97건에 71만3000㎡에 이르는 하천부지가 하천점용허가 얻어 농경지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잔여구간 추정면적인 30만㎡(9만여평)는 무단 점유되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군은 예산을 투입 공동현황측량을 실시해 체계적인 공유재산 관리의 기틀을 마련하는 한편, 측량 결과물로 민원인이 하천점유 인허가 신청시 활용하고, 그동안의 무단점유 변상금 부과와 함께 적법 점용허가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민원인이 개별적 현황측량을 하면 건당 150만원, 총6000여만원이 소요되나 군에서의 공동측량으로 사업비의 절감과 함께 미루어 오던 적법한 절차를 유도하게 되어 두 마리의 토끼를 잡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금번 측량용역은 그동안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 삽교천 제방공사를 시행하면서 하천점용허가가 취소되었으나 제방공사가 준공된 2004년 이후에도 적법한 허가절차없이 하천부지를 농지로 이용하는 사례가 있어 이번 조치를 취하게 된 것이다.



 또한, 하천부지에 편입된 사유지를 조사하여 하천법에 의하여 보상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郡관계자는 삽교천 제방공사 이후 하천 내에 있는 농지가 무단으로 영농되고 있는 사항에 대하여는 변상금 부과 후 인허가할 계획으로 그동안 허가를 득하려고 해도 신청시 현황측량비가 과다하여 망설이던 주민이 많아 금번에 일부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당진군 탁구협회장, 이․취임식






 국가태표 현장화 감독, 김택수 감독 등 참석 눈길 끌어






 당진군 제4대 탁구협회장에 한상우씨(44세)가 취임했다.



 지난 6일 당진읍 가원 웨딩홀에서 치러진 당진군 탁구협의장 이․취임식을 통해 정식 업무를 시작하게 되었다.



 특히, 이날 취임식에는 현 여자탁구 국가대표 감독이자 88년 서울올림픽 탁구 여자복식 금메달, 93년 세계 탁구선수권대회 단식우승의 주인공인 ‘현정화’씨와 대우증권 탁구 감독으로 재직중인 김택수 씨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평소 한상우 취임회장과의 각별한 친분관계로 참석하게 되었으며, 민종기 당진군수와의 면담도 실시해 탁구 생활체육의 저변확대를 위해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번에 취임하게 된 한상우 회장은 전 당진군 청년연합회장를 지냈고, 현재 당진군체육회 이사, 탁구협회 전무이사를 지내는 등 남다른 탁구에 대한 열정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이취임식은 이임회장에 대한 감사패 및 공로패 증정과 협회기 반환, 취임선서, 인준패 및 협회기 전달, 취임사 등으로 이어졌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