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
최수재 의원과 당진화력 이행협의각서 놓고 설전 벌여


 



당진화력 9·10호기 추가증설을 놓고 지역 여론이 뜨거워지고 있다.
지난 22일 석문농협에서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당진화력 9·10호기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설명회는 인근주민 400여명이 참여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으며 설명회 내내 주민들의 극에 달한 불만들이 터져 나왔다.




장미빛 청사진이 담겨진 VTR로 제작된 환경영향평가 보고가 끝난 후 시작된 주민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우선 주민들은 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실시한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KOPEC)의 부실조사 의혹부터 제기했다.



교로 3리 조성복 씨는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 KOPEC은 한전계열사로 알고 있는데 이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용역을 준 격이니 제대로 된 조사가 이루어졌을리 없다. 눈 가리고 아웅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김병빈 사무국장 또한 “동서발전이 KOPEC에게 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준 사례는 상당히 많다”며 유착관계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같은 의혹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자 당진화력측은 “같은 계열사이긴 하지만, 경쟁입찰을 통해 공정하게 선정된 업체이다. 환경평가에 대한 기술적인 능력 또한 검증이 됐으며 결과 신뢰성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의혹 일체를 부인하는 한편, “90년도 이전에는 수의계약을 통해 KOPEC에서 대부분의 용역을 맡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후로는 경쟁입찰제도를 실시해 유착관계는 있을 수가 없다”고 해명했다.




교로 3리 신완순 씨는 “비산탄진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진 것이 맞는가? 정문 앞 주민들은 지금도 실생활에 큰 장애를 겪고 있다.




비산먼지를 원천 제거하는 현대제철의 밀폐형 제철원료 처리시스템을 당진화력은 왜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은가?”라고 불만을 표시하자 당진화력측은 “당진화력 9·10호기는 기존의 시설을 기반으로 추가로 짓는 것이기 때문에 밀폐형 건설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비산탄진농도를 실시간으로 관측해 즉시 조치하도록 하겠으며 방진벽을 설치하겠다”고 원론적인 대답을 되풀이 했다.




또 다른 주민의 “환경영향평가 보고서에는 맨손어업에 대한 피해가 누락되어 있다. 또, 온배수 피해 예측결과가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는데 엉터리 조사가 아닌가?”라며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당진화력측이 “맨손어업의 피해정도는 환경영향평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차후에 피해영향조사가 따로 실시되면 알 수 있다”고 답했다. 이에 “주민들 다 죽고 난 다음에 조사한다는 뜻이냐?”며 여기저기서 고함이 터져나왔고, 김은기 본부장은 “차후 피해가 난다면 확실히 보상하겠다”며 수습에 나섰지만 상황은 더욱 악화되어 갔다.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겨가며 마무리되던 설명회 분위기는 최수재 의원의 당진군과 동서발전(주)의 환경협정이행각서에 대한 문제 제기로 재점화됐다.




최수재 의원은 ‘2015년까지 계획된 정부의 제1차 전력수급계획에는 당진화력발전소 부지에 7,8호기 이후의 건설계획이 없으나 향후 국가의 전력수급상황 변동에 따라 동서발전이 후속기의 증설계획이 있는 경우 증설과 관련한 최초 계획수립 단계에서 군과 협의한다’는 이행각서를 내보이며



“협약내용과는 달리 증설계획시 최초 주민과 군과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의향서를 제출했다”며 “또 다른 협약이었던 본사 이전 또한 이루어지지 않는 등 군과 군민과의 약속을 무참히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에 당진화력측이 “의견서를 제출했을 뿐 추가증설이 결정된 것은 아니다.




또한, 의향서를 제출하기 전 충분히 당진군과 군민들에게 협조를 구하고 의견을 구했다. 본사이전 또한 당진으로 이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정부의 균형 발전 방침에 따라 울산으로 이전하게 됐다”라며 큰 소리로 부인하자 순간 분위기가 격해지기도 했다.




결국 이날 설명회는 서로의 간극을 메우지 못한 채 의견차이만 확인하는 자리가 됐으며, 앞으로도 계속 주민들과 당진화력간의 마찰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이날 환경연합측에서 시정을 요구한 ‘당진화력 9,10호기 건설 후에도 1~8호기 대기오염물질 총량 이내’라는 주장에 대해 당진화력은 “충분히 오해를 살만한 여지가 있어 대기오염물질 총량 이내가 아닌 군과 협약한 환경기준치 이내로 수정했다”고 밝혔다.




당진신문 정윤성 기자 psychojys@hanmail.net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