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추진대책 보고회 갖고 중소기업 지원 폭 확대, 민간투자 유치 활성화 밝혀



 지방재정 조기 집행실적 8.0%, 전국 평균 2배로 크게 웃돌아






 



사회전반적인 경기침체의 늪에서 2010년 벗어나 정상 복구한다는 목표로 지역경제살리기 대책을 내 놓았다.






 군은 점차 악화 일로에 서있는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내수침체의 보완책으로 재정 조기집행을 단행하고 청년 인턴제, 취업서비스 제공 등 일자리 지키기와 창출에 앞장서는 한편, 경기침체기 취약계층 보호 등 적극 대응키로 했다.






 28일 당진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지역경제살리기 추진대책 보고회를 통해 군은 이같이 밝히고 기업과 군민들의 아픔 해소에 전념하기 위해 경제살리기 대책상황실 구성과 함께 중점 추진키로 했다.






 군이 밝힌 당진 지역경제 살리기 대책 재정규모는 총 21조6606억원으로 국가시행사업과 지방시행사업, 대규모 민간투자사업 등을 총 망라했다.






 내역별로 보면 △국가시행이 4662억원으로 당진-천안간고속도로사업 374억원과 석문-가곡간 국도38호선 295억원, 서해선철도, 국지도70호선 도로확장공사 등이 추진되며, △ 지방시행사업 2173억원이다






 또 △당진군의 일반․특별 회계부문 5429억원과 △ 석문국가산단외 5개산업단지 9조6577억원, 황해경제자유구역,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철강부문 투자 등 총 20조6516억원 규모로 나타냈다.






 특히, 군이 지난해 연말부터 추진해온 재정 조기집행에 있어 사업예산 총3128억원 중 93%에 해당하는 2912억원을 상반기 중 발주하기로 했으며 이중 73%를 자금집행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1월말 현재 8.0%인 250억2700만원을 이미 집행해 충남도 평균 5.4%, 전국 평균 4.5%보다 두배 가까이 집행하는 실적을 보이고 있다.






 또한, 16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수도권이전기업 입지보조금을 확대 지급키로 했다.






 무엇보다 군은 신규투자를 통한 신규 고용을 창출한 기업에 대하여는 1인당 60만원의 지방기업 고용보조금을 지급키로 했으며, 창업투자 보조금, 창업및경쟁력강화자금, 경영안정자금 등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 폭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 당진군의 자금지원액은 1055억원으로 이는 충남도 지원금액의 30%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나 산업도시의 변모를 보여주었다.






 군은 산업단지 민간투자 유치를 통해 경제활성화를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추진중인 송산일반산단을 비롯해 제2산단과 합덕산등 6개 산단의 조기 투자 조성으로 26만8216명의 일자리 창출과 44조 8572억원을 생산유발 효과가 나타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소상공인지원과 현대화사업을 통한 재래시장활성화, 전군민을 대상으로 한 실물경제 교육, 저소득층의 최저 생활보장 등 전방위에 대한 경제살리기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민종기 당진군수는 보고회에서 “군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경제위기는 단순한 수치를 넘어 긴박한 상황이니 만큼 군에서 할 수 없는 일까지 할 수 있도록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지역 토지허가거래 전면 해제



 개발사업 등 민간투자유치 활력화 기대해 볼만



지역경제 회복 견인차 역할 기대






 전체 면적이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해제되었다.






 그동안 당진군은 총면적 665㎢중 전면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98.2%인 652㎢가 토지허가거래구역으로 지정되어 거래감소에 따른 경제침체와 주민들의 불편이 가중되어 왔었다.






 이에 지난 23일 정부발표에 따라 당진군 전체면적이 토지허가거래구역에서 해제되어 지역경제 회복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와 송산산단 등의 대규모 개발이 눈앞에 있는 시점에서 토지거래 해제로 이지역 주민들은 물론 개발사업자들도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당진지역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지난 2005년 7월 서산, 태안지역을 비롯해 충남 8개시군의 도시계획구역내 주거․상업․공업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이 포함 지정되었으며, 다시 지난해 2월 1년간 재지정 된 바 있다






 군은 그동안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군민들의 재산권 보호측면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수차례 중앙정부에 건의해 왔으나, 개발에 따른 땅값의 점진적 오름현상을 이유로 번번히 묵살되어 왔다.






 또한, 지난해 3/4분기 수도권 규제완화 대책에 따라 급격한 지역경제의 침체가 가시화되고, 분기별 평균 31%라는 가파른 토지거래 감소 추이를 보여 심각한 경쟁력 악화가 전망, 농어촌 지역에 대한 규제완화 및 투자촉진을 위한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어 왔었다.






 한편, 이번 정부발표로 30일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되게 되며, 용도별로 2∼5년간 허가받은 목적대로 사용해야 하는 의무도 사라지게 되었다.









당진농업기술대학이 부농의 꿈을 이루어드립니다.



탑푸르트 사과반․농업CEO반 등 3개반 110명 모집선발






 당진군농업기술센터(소장 방상만)는 당진 농산물을 명품화하고 당진을  명소화할 수 있는 전문 농업인 육성을 위해 당진농업기술대학 신입생을 2월 10일까지 모집한다.





 신입생 모집요강은 대학원 과정인 탑푸르트 사과과정 50명, 대학과정인 농업CEO과정 30명, 한우과정 30명으로 총 11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응시자격은 당진군에 거주하는 남․여 농업인으로 모집학과의 관련 작목 영농기반이 있는 농업인이며, 학력 및 연령제한은 없다.






 학과별 자격은 탑푸르트 사과과정은 1기 농업기술대학 사과기술과정 졸업생이어야 하고, 농업CEO과정은 영농조합법인 대표, 작목별연구회 임원, 연 1억이상 소득자, 학습단체 임원, 농업기술대학 졸업생이 대상자이며, 한우경영(초급) 과정은 한우사육경력 5년이내, 한우 20두 이상을 사육하여야 한다.






 교육기간은 2월 26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12월까지 매월 2회 8시간씩 100여 시간을 이수해야하며, △ 탑푸르트 사과과정은 경영+기술중심의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 농업CEO과정은 경영중심 과정으로 잘 팔리는 농산물생산 전략과 실행계획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게 된다.






 또, 한우경영과정은 한우사육 신규농가의 품질향상에 중점을 둔 사양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육할 계획이다. 모든 강좌는 분야별 전문가 초빙 교육을 비롯해 선진농장 현지견학과 분임토의 등 참여형 교육으로 실시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공부하는 농업인 선발을 위해 영농기반, 조직체 활동사항 및 교육열의 등을 선발기준으로 정했으며, 특히 면접심사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응시를 원하는 사람은 오는 2월 10일까지 당진군 농업기술센터에 접수하면 된다. 서류심사 및 면접은 2월 12~13일 농업기술센터 지도개발과(인력육성팀)에서 실시하며, 최종합격자는 2월 17일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www.djatc.or.kr/)에 게재 후, 개별 통지된다.






 한편, 당진농업기술대학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지난 2006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으며, 타 기관단체의 벤치마킹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선진농업기술의 메카로 평가받고 있다.








































 






당진사랑 나눔장터 행사 판매수익금 전액 기탁






 당진군과 당진군여성단체협의회, YMCA당진센터가 지난 17일 당진문예의전당에서 ‘당진사랑 나눔장터․알뜰매장’ 행사를 갖고 이에 따른 판매수익금을 기탁했다.






 당진지역에서 처음 가진 이날 행사에는 400여명의 지역주민들이 참여 했으며, 이날 들어온 1백만원에 이르는 판매수익금 전액을 어려운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했다.






 이번 행사를 통하여 재활용이 가능한 물품을 나누고 다시 사용하는 문화확산을 통하여 어려운 경제난을 극복하는데 앞장서고 재활용품에 대한 주민의식을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사진은 왼쪽부터 전종태 YMCA당진센터 시민복지분과장, 민종기 당진군수, 손영숙 당진군여성단체협의회장, YMCA당진센터 사무총장 이상점 씨이다.
















































당진지역 폭설, 최대 47cm



설 명절 앞두고 내린 눈으로 농촌지역 비닐하우스등 피해 심각



당진군 비상대책 강구, 조속한 피해확인과 복구․철거 작업 시행






 충남 당진지역에 설 명절을 앞둔 23일과 25일 사흘간 내린 눈으로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당진지역에 내릴 폭설량은 송악면과 송산면지역이 47cm로 최대치를 나타냈으며, 고대면이 45cm, 당진읍지역이 39cm 등 군 평균 38cm의 강설량을 보였다.






 이에 따라 뜻하지 않은 눈으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피해가 극심한 것은 농어촌지역의 비닐하우스로 무게를 감당하지 못한 비닐하우스 등 철구조물 등이 내려앉아 겨울철 농사를 망치게 되었다.






 현재(27일 오후6시)까지 집계된 피해 규모는 비닐하우스 430동, 임삼 재배사 4농가 2만8600㎡, 버섯 재배사 17동, 축사 7동, 우렁이양식장 5동 등 총 17만 7935㎡에 24여억원의 피해현황과 피해액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물론 여기에 비닐하우스 안에서 재배되고 있는 딸기, 상추, 부추 등 농산물의 피해상황을 더한다면 더욱 늘어날 것이며, 또한 연휴가 끝난 오늘(28일)부터 정확한 현장조사 등을 펼칠 계획으로 이 피해 규모는 상당 수 증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군은 지난 27일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12개 읍면사무소와 농산부서의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조속한 피해규모 산출은 물론 농가들과 함께 대책마련을 실시토록 지시 했다.






 또, 28일 오전7시30분부터 실과장과 읍면장 등 관계관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이번 사태의 조속한 해결책을 강구하고 나섰다.






 이번 폭설피해의 원인을 군은 23일 저녁부터 시작해 24일 새벽녘에 집중적으로 내려 비닐하우스 위에 쌓인 눈을 쓸어내리지 못해, 그 무게를 이기지 못한 비닐하우스 등이 많은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더욱이, 비닐하우스 등이 정부에서 요구하는 규격으로 지어 졌음에도 불구하고 워낙 많은 눈이 내리다 보니 힘없이 주저앉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군은 28일부터 공무원과 군부대 등 인력을 배치해 제설작업과 무너진 철재의 철거작업을 시작했다.






 아울러, 자원봉사자 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아픔을 함께 나누고 빠른 복구와 철거 작업으로 피해의 흔적을 지우며, 겨울철 시설재배 작물 등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피해농가에 대하여는 최대한 국비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군 차원에서도 ‘재난관리기금’ 등을 통해 응급 복구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당진지역의 이번 폭설은 지난 2001년도 30여cm가 내린 이후 8여년만의 폭설이며, 20여년만의 최대치로 나타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