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특수교육지역장학요원 「수업공개의날」 운영



 



충청남도당진교육청(교육장 유장식)은 12월 8일(월)에 천의초등학교 학습도움실에서 유․초․중 특수학급 담당교사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8 특수교육 지역장학요원 수업공개의 날'을 실시했다.






장학요원 수업공개를 통하여 효율적인 교내장학의 단계별 모형을 제시하고, 질 높은 교수․학습 전문성을 신장 및 우수사례 일반화에 기여하는 장을 마련하였다.






유장식 교육장은 "행복교실을 위해 다양한 교수 기법을 적용하여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며,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을 강화하여 학부모의 만족도에 부응하여 주길 바란다"며 참석한 교사들을 격려했다.






수업을 공개한 천의초 송유진 선생님은 표현활동을 통하여 소리나 모양의 흉내내는 말을 몸짓으로 표현하게하고, 학생들이 좋아하는 동요를 통해서 기억하게 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 동기를 자극하고 격려하는 등 명품 수업을 전개하였다.






원당초 강봉희 선생님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활동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의 즐거움을 이해하게 하고, 지식을 전달하는 것보다는 몸으로 표현하며 생각해보는 다양한 표현 과정에 중점을 두어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수업이었다"고 말했다.






당진교육청은 '장애없는 교육실현'을 위해 당진특수교육연구회 동아리활동에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책읽기를 통한 생각키우기」 장학자료를 발간할 계획이다.












  유치원 취원율 향상과 유아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부모 연수



-공․사립 바람직한 부모교육관 정립-



충청남도당진교육청(교육장 유장식)은 12월 4일(목) 2층 대회의실에서 공․사립유치원 학부모 및 예비학부모 83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8 유아교육 활성화 전략을 위한 학부모 연수를 개최하였다.






자녀교육에 대한 올바른 유아교육관 정립으로 부모 역할을 증진하고, 유치원 취원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번 연수에서 학부모들은 바쁜 가정일을 잠시 뒤로 미루고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보여주었다.






유장식 교육장은 "유아들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귀 기울여 주어, 자연과 사람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따뜻한 감성을 지닌 창의적인 사람으로 자라도록 북돋아주고, 자녀에게 커다란 그늘을 만들어주는 커다란 나무가 되어달라"며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유아와 함께 보는 책읽기'란 주제로 강의한 온양동신유치원 정옥림 원장은 "책보기를 통해 유아는 듣기와 말하기 능력 및 어휘, 복잡한 문장을 습득하며 읽기에 대한 기초 지식을 얻게 되므로, 가정에서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 동화책을 선정하여 읽어주어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말하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가진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지초병설유치원 박진희 학부모는 "오늘 연수를 통하여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인성교육과 놀이중심 활동에 중점을 두는 유아교육 기관을 선택하여 유아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첫 걸음임을 다시 한 번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당진교육청 관계자는 "다양한 홍보를 통하여 학부모들에게 학교 교육기관으로 유치원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내 자녀는 물론 우리 어린이들의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모두가 동참하는 사회적 분위기조성에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당진학교상담연구회 상담기법 연수






충청남도당진교육청(교육장 유장식)은 당진학교상담연구회(회장 당진중 이학용) 회원을 대상으로 12월 4일(목) 본청 대회의실에서 상담기법연수를 실시하였다. 학교상담의 활성화를 위하여 올 해 처음으로 자율적으로 연구회가 조성이 되었으며, 연구회 회원들은 초등과 중등 선생님들로 구성이 되었다.






이번 연수는 한국분석협회 부회장 김종호 교수님의 강의를 시작으로 진행되었으며 점점 다변화되어가는 교육현장속에서 학생들에게 상담의 역할 및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긍정의 힘을 믿고,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관계 관리를 잘하자”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다들 고개를 끄덕였으며, 상담연구회 회원들은 하나하나의 강연도 놓치지 않으려고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연수 시간동안 연구회 선생님들께서는 많이 웃고 또 감동하여 울면서 연수를 마쳤다. 상담기법연수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지친 선생님들께서는 삶의 새로운 에너지를 얻게 되었다.






대부분의 선생님들께서는 “당진교육청에 와서 제일 감동적인 연수였어요.”라고 하시면서 이런 좋은 연수가 일부 선생님에게만 혜택이 주어진다는 것이 아쉽다고 하셨으며, 내 년에는 정기적인 모임과 직무연수와도 연계하여 연수가 이루어진다면 좋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번 연수가 시발점이 되어 당진학교상담연구회가 더욱 활성화되어 연구회원 중심으로 건강한 삶의 에너지가 퍼져 행복하고 건강한 당진배움터가 늘어날 것이다.












   시대에 부응하는 일꾼이 되기위해  








2008년 12월 6(토) 석문중학교(교장 신양웅) 컴퓨터실에서는 2010년 전면도입 예정인 사업별 예산・복식부기 학교회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 자체연수를 전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했다.     






강사는 지역강사요원인 석문초등학교 김은선 행정실장으로 요즘 각 학교별 강의에 쉴 틈이 없는 유능한 강사가 연수를 진행하였다. 더구나 전날 내린 폭설로 출퇴근이 어려워 연기요청을 하였지만 이를 마다하고 시간을 맞추기 위해 교직원이 출근하기도 전인 아침 일찍 버스로 학교에 도착하여 강의 준비를 하기도 했다.     






강의 시종 상세하고 부드러운 모습으로 진행하여 교직원들은 편안한 분위기로 연수를 효과있게 마칠 수 있었다.






2010년부터 새롭게 도입예정인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 연수를 통해 교직원 모두가 하나되어 새로운 시스템에 안정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