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골 과학발명교실』에서 미래의 발명가를 꿈꾸다



 홍남초등학교(교장 권용춘)에서는 2009년 7월 27일(월) ~ 7월 31일(금)까지 5일간 본교를 포함한 관내 13개 학교의 53명의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홍성교육청 주관의『홍주골 과학 발명교실』이 운영된다. 이번 운영되는『홍주골 과학 발명교실』은 과학체험활동의 기회를 가져보지 못한 영재학생들에게 과학영재교실을 개설하여 과학적 소양과 탐구 능력을 길러주고, 지역여건과 자연 환경에 맞는 과학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과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과학적 마인드가 형성되는데 도움을 주고, 조기에 과학영재 꿈나무를 발굴하여 과학적 사고능력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과학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홍주골 과학 발명교실』은 발명과학, 발명공작, 우주과학, 로봇과학, 과학실험 등 5개 탐구활동과정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시간의 특강과 8시간의 현장체험학습이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과정 활동에서 제시된 주제를 자기 주도적 활동을 통해 해결하여 과학적 관심과 호기심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1조에 6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5개조의 조별 담임교사는 필요한 도구를 지원하고, 조언 및 보조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홍주골 과학 발명교실』의 첫 날(7월 27일), 다목적교실에서 1교시에 개강식이 있었으며, 2교시에 본교의 복기헌 교감 선생님의 ‘저탄소 녹색성장의 시대로’를 주제로 한 특강이 있었다.




  이번 『홍주골 과학 발명교실』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탐구심과 흥미도가 증대되며, 과학체험활동을 깨우친 원리를 응용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과학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