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목) 3교시 소원초등학교(교장 강명식) 5학년 1반(교사 문상필) 교실에서 2009학년도 교내 수업공개가 실시되었다. 교장, 교감 및 전 교사가 참여하여 ‘말하는 상황에 어울리게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라는 주제로 국어과 (말하기ㆍ듣기ㆍ쓰기) 수업연구가 이루어졌다. 특히 6월 27일 사전협의회가 이루어져 더 탄탄한 수업이 되었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동영상자료(연예인 김현중 면접 장면)로 말하는 상황을 파악하는 흥미 있는 동기유발을 시작으로 공부할 문제를 찾아냈다. 말할 상황을 정하고 내용을 정리한 후 발표하는 활동으로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에 맞춰 수업이 이루어졌다.



  고학년 학생들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전학생이 발표에 참여함은 물론 확실한 기본학습 훈련으로 자신감 있게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집중해서 듣는 태도가 바르게 형성되어 있었다. 또한 진지한 학습태도와 활동으로 평소에 알차게 학습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는 국어 수업이었다.



  오후 4시 30분부터 터크만의 수업분위기 분석으로 수업 분석을 한 뒤 ‘모둠별 학습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지한 협의회가 이루어져 수업 과정을 다시 한 번 돌아보고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