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한석수)은 2009 영유아 기본학습능력 발달 교육지원을 위해「희망유아교육사」를 작년 10명에서 올해 16명으로 전년대비 60%를 확대 배치했다.



 본 사업은 기관 미이용 유아 및 발달지연 유아의 발달 격차 해소를 위해 기본학습능력 발달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희망유아교육사를 2008년에 10개 교육청에 10명을 배치하여 지역사회와 학부모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어 2009년에는 15개 교육청에 16명을 확대 배치하여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 프로그램, 자녀 양육 강화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다문화 가정 부모․자녀 한글 통합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 하게 된다.



 희망유아교육사는 다문화 가정유아, 기관 미이용 유아, 기관 이용 유아 등을 대상으로 하고 평가도구로 검사를 실시하여 발달이 지연된 유아에게 알맞는 발달 프로그램 및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지원한다.



 본도에 기본학습능력 발달 교육지원 대상 유아는 140명이며 유치원에 다니지 않는 유아는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고,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는 해당기관에서 교육을 한다.



 본 사업이 초창기인 만큼 희망유아교육사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효율적이고 올바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희망유아교육사 복무와 유아지도의 실제, 평가도구 활용의 실제, 유치원교육과정의 이해, 발달지원 프로그램 활용의 실제 등을 내용으로 충남교육청과 대전교육청 협력으로 27일 대전교육청 회의실에서 연수를 실시했다.



 이번 연수에서 임호빈 유아담당 장학관은 "인적자원 투자 효과는 전생애 중 유아기가 가장 높기 때문에 대상 유아들을 잘 발굴하여 기본학습능력 발달 교육을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무관심으로 주변의 새싹들이 밟히지 않도록 모두가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