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 대전역사 증축해야 vs 철도 공단 “아직은”

















































한국 철도시설 공단이 추진하고 있는 현 대전역사 증축(안)을 놓고 대전시가 보완을 요구하고 나선 반면 철도시설 공단측은 아직은 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대전시측에 따르면 지난 200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계획하고 있는 설계 보다 층고와 동·서 광장에 덮개 추가 설치 설계 변경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전시측은 현재의 대전역사에 대해 국토의 심장부에 위치한 철도교통의 메카이자 상징이라며 대전역 증축을 통해 대전의 관문, 중심,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매개체로 사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현재 475억원으로 책정된 역 확장 사업비를 890억원으로 역사와 서광장 테크 일체화 시공에 120억원을 추가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대전시의 주장에 대해 동구청 역시 동의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반면 한국 철도 시설 공단측 관계자는 “기획재정부와 국통해양부의 협의사항”이라며 지난해 사업계획 실시 계획을 대전시의 요청에 의해 보류한 상태라고 말했다.



 



대전시가 주장하는 국비 증액 부분은 현재로써는 입장을 밝힐 단계는 아니라며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철도 시설공단은 대전시의 증축 주장에 대해 “일단 대전시와 정식 합의된 사항은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어떤 형태로 결론을 내려질지가 관건이다.

대전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