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참사 시위대 잘못 밀어부치지 말라 '한목소리'












 



 6명의 사상자를 낸 서울 용산 참사의 원인과 보상 문제로 내홍을 겪고 있는 대전 홍명상가의 문제와 원인이 거의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 대전에서 언제라도 제2의 용산사태가 발생할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용산 참사를 추모와 경찰의 폭력 진압을 규탄하기 위한 전국 동시다발 집회가 열린 가운데 대전에서도 시민 150여명이 참석해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추모 집회에서 이같은 지적이 봇물을 이뤘다.



30일 저녁 7시부터 대전역 광장에서 열린 이번 추모 집회를 통해 참석자들은 “용산 피해자들을 공권력이 폭력 집단으로 매도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이명박 정부는 용산 참사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대전시 전체에 걸쳐 100여곳에 재개발과 재건축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용산사태와 유사한 사건이 대전에서도 재현될수 있다는 주장했다.



대전 참여연대 금홍섭 사무처장은 “재개발 과정에서 원주민의 정착율은 20%대에 그치고 있다”며 ‘원주민이 들어갈수 없는 재개발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금홍섭 사무처장은 “현재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재개발 사업이 완료될 경우 새로운 만들어진 재개발 지역을 메우기 위해서는 현재 대전 인구에 청주시 인구 만큼이 더 들어와야 한다”는 구체적인 수치를 내세우기도 했다.



금 처장은 “이같은 상황에도 계속되어지는 재개발은 결국 원주민만을 내모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며 “원주민을 우선 고려하지 않는 재개발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용산 사태 이후 주목을 받고 있는 홍명상가쪽 상인들의 입장은 더욱 분명했다.



 



홍명상가 상인대책위원 소속 관계자는 발언을 통해 “대전시가 홍명상가를 개발을 위해 무리한 수순을 밟고 있다”고 지적하고 “홍명상가 뿐만이 아니라 전국 어디서도 용산사건과 같은 무리수는 언제라도 벌어질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용산사태 이후 재개발에 대한 반대 여론이 커지는 것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경기가 좋을때는 재개발과 재건축을 환영했지만 현재는 상황이 바뀐 상태”라며 “대전시 입장에서는 조합과 주민간의 대화를 중심으로 일을 풀어나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현재 대전시는 홍명상가 철거 문제에 대해 “건물주등과는 원만한 보상이 이뤄졌다”며 “단지 일부 세입자들이 더 많은 보상을 요구하면서 원만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6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용산상가 역시 거의 모든 토지주와 건물주와의 협의가 완료된 상태에서 고액의 권리금을 지불하고 입주한 세입자에 대한 영업권 보장과 이주대책을 요구하면서 발생한 사고여서 같은 문제로 홍역을 겪고 있는 대전의 홍명상가도 시가 하천 정비를 내세워 무리한 철거와 개발을 추진할 경우 언제라도 재현될수 있는 시한폭탄과 같은 위험을 안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전시티저널 이동우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