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주기업 장기취업 등의 성과 거양, 중앙정책화 추진키로




충남도가 특별프로젝트로 기획했던 공업고학생 ‘해외 인턴십’ 사업이 지난 9월 1일부터 11월 21일 까지 호주 현지에서 12주간의 과정을 모두 마쳤다.






도내 공업고생 대상으로 영어와 면접시험을 거쳐 엄선한 학생(10명)을 호주 NSW주 기술전문대학으로 보내 6주간의 영어와 호주 기술시스템을 공부한 후 이를 응용하기 위한 6주간의 현지기업인턴십 연수로 진행됐다.






특히, 호주에서 부족현상을 보이고 있는 자동차, 전기, 배관, 전자장비 등 직업군을 파고든 충남도의 아이디어가 현지에서 큰 관심을 보이면서 기술전문대학과 기업연수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






NSW주 기술전문대학에서는 충남도 공고생들을 위한 특별연수과정을 마련했고 앞으로도 충남도와 지속적인 인턴십 추진과 교육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






현지 기업에서는 충남의 우수기능인 호주진출을 크게 반기면서 연수에 필요한 재료비용을 부담하면서 인턴십을 지원했으며 특히 10명중 6명은 장기취업까지 약속했다.






장기취업이 확정되지 않은 나머지 학생도 자신의 기술 분야에 맞는 직장을 본인 스스로가 찾아나서는 등 현지생활에 잘 적응함으로써 인턴십 종료 후에도 귀국을 원하는 학생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공부를 하지 않아 공업고에 보냈는데 해외 취업반에 지원하면서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이 너무 대견스럽다.”고 입을 모았다.



정부에서도 그동안 침체된 공업고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지원해 왔지만 실속이 없었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이고 보면 충남도의 정책은 실효성과 성과를 갖춘 획기적인 정책으로 평가되고 있다.






충남도의 성공사례가 널리 소개되자 다른 지방자치단체들도 공업고 해외 인턴십을 추진하겠다고 나서는 등 전국으로 확대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충남도의 농어촌지역 방과 후 영어학교가 큰 성과를 내면서 중앙정책으로 채택되었듯이 앞으로 공업고 해외인턴십도 중앙정책화를 통해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