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




충남도 숙원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는 도청이전신도시와 연결되는 진입도로에 대해 국비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






현재, 충남도청이전신도시와 연결되는 도로는 지방도 609호선 1개 노선뿐이어서 향후 도청사와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되고, 신도시가 성숙되면 교통체증은 물론 도청사를 찾는 내방객들에게 불편을 초래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었다.






이에 따라 도는 도청이전신도시 진입도로에 대해 3개 노선을 신설하는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해 왔으며 접근성 불량에 따른 택지분양 차질로 인해 도청사만 들어서는 기형적인 도시형태가 발생될 우려가 있어 국비지원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도는 우선 사업추진이 시급한 대전~당진간 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되는 신도청~예산IC 진입도로 7.8㎞(4차선)에 대해 국비(소요사업비 1,450억원)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코자 국토해양부 등 중앙부처를 방문 사전 협의를 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해 왔다.






국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사전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거쳐야 되는데 도에서는 금년 8월 국토해양부를 거쳐 기획재정부에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으며 기획재정부에서는 4일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를 거쳐 신도청~예산IC 진입도로에 대해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국비를 지원받게 되면 도청이전신도시 개발에 따른 분양가격을 3.3㎡(평방미터)당 약 10만원정도의 인하 효과가 기대되며, 앞으로 2개노선의 진입도로에 대해서도 국비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도청이전신도시 진입도로가 개설되면 신도시를 축으로한 도내 1시간이내 생활권 실현과 도시기반시설 확충으로 인한 지역간 연결성 강화로 더 한층 성장 거점도시 역할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