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갈등 속 상가 휴일에 기습 철거 vs 대전시 ‘경제살리기 일환’ 주장



 



지난해 중앙데파트 철거 이후 보상문제로 논란을 겪고 있던 홍명상가 철거를 위해 대전시가 군사작전을 방물케하는 철거작전에 상인들의 원성이 일자 ‘경제 살리기 일환’이라고 해명을 내놨다.



 



지난 14일 새벽부터 철거 작업에 들어간 홍명상가 앞 화단 광장은 철거 공사 3일만에 대부분 흔적도 없이 사라진 상태다.



 



지난해 중앙데파트 폭파 철거 후 한달이상이 걸렸던 것과는 전혀 다른 공사 진행 속도다



 



이번 철거 공사를 주관하는 생태하천 사업관리단 관계자는 “홍명상가 일부 입주민의 반대로 사업 진행에 방해를 받은 상태에서 일부 복개 구조물이라도 철거를 단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 조기 발주와 관련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사업을 조기 발주하는 경제 살리기와도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당초 대전시는 홍명상가 완전 철거 시점을 올 3월에서 6월경에 마무리하는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앞 화단 철거에는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철거를 당하는 홍명상가 측 상인들의 입장은 정반대다.



 



홍명상가 상권 수호 대책위 조진규 위원장은 “대전시측이 오는 6월 철거를 위해 홍명상가 앞 화단에 조성된 나무와 화단 철거는 언급이 있었지만 하상도로 전체를 철거하는 것은 약속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철거 공사 시작 시점이 홍명상가의 정기 휴일인 14일 새벽2시부터 10여대의 포크레인등을 동원해 기습 철거됐고 이같은 사실을 알고 달려 왔을 때는 이미 대부분의 하상도로가 철거된 상태였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조위원장은 대전시측의 일방적인 철거에 대해 “대전시측의 일방적인 철거로 소방차가 진입할 공간도 없는 상태라며 소방 당국에 대전시를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홍명상가의 돌연 철거는 묵언의 압력”이라며 “갑작스런 철거로 가뜩이나 장사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영업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고 하소연 했다.



 



반면 대전시측은 “법적인 하자가 없다”며 “현재 철거가 진행되는 부지는 홍명상가와는 다른 대전시 소유의 개별 부지”라며 전혀 다른 사업임을 애써 강조하고 있다.



 



홍명상가 앞 복개 부지 철거에 책정된 예산은 4억원이다.



대전시티저널 이동우 객원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