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공청회 참석자 “신뢰 할수 없다 현실적 대안 내놔라”



 



대전시 동구의 역점 사업인 역세권 개발을 위한 주민 공청회가 열려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일부 주민들이 역세권 개발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표출하는 등 순탄치 않은 행보를 예감케 했다. 



 



13일 대전시 동구청은 우송예술회관에서 ‘대전역세권 지구 재정비촉진지구계획 주민공청회’를 열고 향후 개발 방향에 대한 홍보에 나섰다.



 



경부고속철도 대전역 일원과 삼성동, 소제도, 신안동, 정동, 원동일원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구가 추진하는 재정비 사업에 대한 상세한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자리다.



 



동구청에 따르면 올 2월 관계기관 협의 후 3월 도시재정비위원회 심의와 재정부촉진계획 결정 고시가 이어질 예정이며 4월 국토해양부 보고하는 일정이다.



 



동구는 이번 개발 사업의 목표를 괘적한 도시환경과 도시경쟁력 제고 개발밀도 상향 단계별 형평성 확보를 중심에 놓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진 주민과의 대화에서 삼성동 공청회 질문에 나선 빈봉환(59)씨는 “동구가 추진하는 사업은 이해 하지만 자신은 이같은 사업에 찬성할수 없다”며 “가능하다면 자신의 집은 개발 사업에서 빼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빈씨는 “보상 등의 원칙도 세워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며 “주민의 권익 보호를 위해 구는 성의를 보여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질의가 쏟아지자 주최측은 “역세권 개발로 재산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진화에 나섰지만 재정비 사업 추진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란 예감을 주기에 충분했다.



 



◆공청회 자료도 준비 부족



 



해당 시민들의 항의성 질의와 함께 동구가 제공한 자료 역시 부실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동구청은 공청회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발행한 안내 책자에는 향후 일정이 잘못 기재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참석한 시민들의 항의를 받기도 했다.



 



자료에는 향후 일정이 2008년으로 표기하는 등 자료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없었다는 비난을 받았다.



 



또한 자료 내용의 대부분이 일반적 행정용어를 사용해 참석한 시민들로부터 "자신들만을 위한 공청회가 아니냐”는 빈축을 사기도 했다.
대전시티저널 이동우 객원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