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난극복대책 추진상황보고회 5차 회의 개최
서민생활안정지원 강화키로



 



27(금)일 오후 도청에서 비상경제상황실(실장 : 채훈 정무부지사) 전체회의를 갖고 그동안의 「경제난극복대책 추진상황」에 대한 점검과 함께 향후 중점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충남도의 경제상황을 진단하고,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경제위기 대책들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도민들에게 제공하는 한편, 충남도 자체 추진시책들에 대한 평가와 함께 향후 보완방안을 마련키 위함이며, 경제살리기 3대분야(재정조기집행, 일자리만들기․나누기, 서민생활안정) 추진상황에 대해 중점 보고되었다.
 도는 그동안 재정조기집행 분야에 있어서 추진태세를 확립하는 등 발빠르게 대응하여 왔으나, 아직은 부진하다고 판단하고 4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추진 시기에 돌입함에 따라 재정 조기집행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3.12, 공주에서 이완구 충남지사를 비롯한 대형건설업체와 발주청, 지역 건설인 등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상생방안을 논의한 바 있으며, 지방 미분양주택 해소를 위해 취․등록세 감면(50%) 경감조치 기간연장 등을 정부에 건의 반영시키는 등 각종 행정지원을 강구 추진했다.
  충남도는 또 실물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른 구조조정과 신규채용 억제 등으로 청년실업 등이 증가함에 따라 「일자리창출」을 최우선 현안과제로 추진하여 청년인턴십(332), 공공근로(1,343) 등 13,013명의 공공일자리를 창출하였는가 하면 추가로 예산절감액 680억원을 활용하여 서민생활안정 및 공공부문 일자리 14천개를 추가 창출한 바 있다.
 특히, 앞으로 추진될 2단계 공공근로사업 및 정부의 희망근로 프로젝트 추진에 대비, LIP(Local Initive Program) 방식을 시범 도입하는 등 공공근로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취업박람회 개최를 통해 구인․구직자간 맞춤형 취업지원을 극대화하기로 했다.
  도는 또 보건복지부 등 8개부처와 함께 1,180억원을 투입하여 사회서비스 일자리 9,900여개를 새로 만드는가 하면 올해 기업유치(101개) 및 외자유치(5억 6백만$)를 통해서도 1,300여개의 일자리를 새로 창출한 바 있다.
  그밖에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설현대화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1사 1시장 자매결연914개 기업), 1사 1대학 MOU체결(10대학) 등을 통해 상생협력사업을 확산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중소기업의 유동성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지금까지 1,412개 업체 1,437억원의 자금을 지원하였으며, 3,313개 업체에 대해서도 784억원의 신용보증을 지원한바 있다. 또 올해 중소기업제품 1조 3,400억원 규모 공공구매를 목표로 추진중이다.
  한편, 충남도에 의하면 2월중 수출액이 전월(1월)보다 증가한 23억 86백만원으로 다소 회복국면으로 진입하였고, 중소기업 수출은 작년 같은 기간 수준으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층 생활안정을 위해서도 지난 25일 민생안정대토론회를 개최하여 분야별 개선방안을 중앙정부에 건의하였고, 경기침체 가속화로 실직․휴폐업 등으로 갑자기 생계가 어려워진 위기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 제도로는 적절한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道 자체로 「위기가정 희망프로젝트」를 추진하여 도움이 필요한 도민을 신속하게 보호․지원하기로 했다.
  충남도 비상경제상황실은 재정조기집행을 담당하는 「재정운영팀」과 일자리 창출 및 위기 중소기업들의 긴급지원을 책임지는 「지역경제팀」 등 2개팀 7개반 45여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반장(과장급)들은 월 1회 이상 현장방문 토론회를 개최하여 도민과 기업의 어려움을 체감하고 해결방안을 강구해 나가는 한편, 「재정 조기집행상황」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여건」을 매일 점검해 나가고 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충남도 채훈 정무부지사는 꽃박람회 등 당면한 도정현안이 산적한 어려움 속에서도 흔들림없이 열심히 일해준 직원들의 노고치하와 함께, “어려운 때일수록 경제위기 극복에 매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충남도는 앞으로 수혜자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시책 추진에 초점을 두고 경제난 극복대책의 효과가 실수요자인 도민들까지 잘 전달되는지 현장점검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