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 20 프로젝트’에 선정 국비 250억 지원 금년내 사업 착수예정




















보문산 입구 대사천의 복개도로가 철거돼 생태하천으로 복원 된다.

대전시는 21일 여성부에서 이만의 환경부 장관과 김홍갑 대전시 행정부시장이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보문산 입구 대사천 생태하천으로의 복원사업은 환경부가 생태계 훼손, 건천(乾川)화, 수질악화 등 하천의 기능을 상실한 도심 복개하천 20개소를 건강한 하천으로 복원, 쾌적한 녹색 생활공간을 조성하는 ‘청계천 + 20 프로젝트’에 선정(금년 10개, 내년 10개)됨에 따라 가능하게 됐다.

대전시에 따르면 보문산 입구 ‘대사천 생태하천 복원 프로젝트’는 총 500억원의 사업비(국비250억지원)가 투입되며 올해 기본계획 수립과 동시에 사업시행에 착수해 2012년 완료 할 계획이다.

대사천은 1976년 복개되어 현재 도로로 사용되는 보문산 오거리부터 상류 1.10㎞ 구간에 대해 생태호안, 습지, 여울, 생태탐방로 등 생태하천과 옛 물길로 복원해 시민 친수 공간 제공과 인근 보문산 관광자원과 연계 원도심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지난 해 중앙데파트를 철거한 대전천이 ‘청계천 + 20 프로젝트’ 선도사업으로 선정되어 환경부의 국비지원에 이어 이번에 대사천이 추가선정 되어 시민이 행복한 하천 만들기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계천 + 20 프로젝트’는 정부의 주요 정책으로 확정된 사업으로 선정된 지자체는 대전, 대구, 의왕, 의정부, 춘천, 제천, 충주, 아산, 마산, 통영이다
대전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