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측의원들, '의장 책임성과 리더십 부재' 주장



 



의장선출과정의 불협화음으로 그 동안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던 대전시의회가 26일 비주류측 의원들에 의해 의장불신임안이 제출돼 또다시 거센 파문이 일고 있다.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불거진 부정투표의혹을 3개월여가 지나도록 자체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고 검찰수사까지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의장불신임안까지 제출돼 다시 한 번 시의회의 위상에 심각한 타격을 받게된 것이다.























시의회 이상태의원을 비롯한 곽영교, 김학원, 박수범, 전병배, 김인식, 이정희, 조신형의원등의 비주류측 의원 8명 모두가 동참한 의장불신임안은 27일 의사담당관실에 정식으로 접수 됐다.

비주류측 의원들은 불신임안 제안 이유로 "김남욱 의장은 시의회 후반기 원구성과 관련해서 부정투표 의혹의 당사자로서 부정투표 결과의 중심이며 의회 화합 약속과 책임 불이행 등 의회의 위상을 추락시키고, 신뢰성을 실추시켜 의장으로서 책임성과 리더십 부재로 직무 수행에 현저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불신임안을 제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예상은 했지만 설마 했던 의장불신임안 제출이 현실로 나타나자 시의원들은 난감해 하는 표정이었고 시의회내에서는 차후 불신임안 처리에 방법과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등 검토에 들어갔다.

이에 김남욱 의장은 불신임안의 상정여부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거쳐 결정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행 지방자치법은 의장 또는 부의장이 법령을 위반하거나 정당한 이유없이 직무를 수행하지 아니한 때에는 재적의원 1/4이상의 발의와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불신임의결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편 대전시의회는 지방의회가 출범하고 의장불신임안이 제출되기는 처음으로 5대 의회에서 큰 오점을 남겼다는 비난에서는 양측의원들 모두 벗어나기는 어렵고 전례를 남겼다는 관점에서도 의원 개개인에게 돌아갈 불명예 부담 또한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