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사회단체, "내년지방선거에서 19명의원 모두 바꿔야 "


















대전시민사회단체가 대전시의회 의원들에 대해 파행의 책임을 물어 의정비 반납 촉구 등 의회정상화를 위해 극약처방에 나섰다.

대전시의회의 지난해 7월 후반기 원구성 부정투표의혹 논란으로 촉발된 계파간의 장기파행이 10개월간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의회의원의 '의정비 반납촉구 시민행동 선포식'을 갖고 의회정상화를 촉구 했다.

시민사회단체는 18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10개월간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모든 의원들에 대해 “시민의 대표기관으로서의 자질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며 “내년 지방선거에서 19명 의원 모두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전시의회에 대해 “상식이하의 미친집단”이라며 “이곳(대전시의회)이 시의원들의 먹거리 장터 같다”고 시의원들의 자리싸움을 비꼬기도 했다.

대전시의회는 182회 임시회가 개회한지 7일이 지났지만 비주류측 의원들의 의장사퇴를 요구에 따른 등원거부로 임시회 회기도 정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조례안조차도 처리하지 않고 있는 등 의회기능이 상실돼 있다.

특히 의정활동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수 있는 상임위 활동조차도 하지 않고 있어 민생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시급한 조례안등이 처리되지 않고 있어 대전시 정책추진에도 막대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이날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김남욱 의장을 만나 의회정상화를 위해 의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시의회는 지난 10개월동안 시민들에게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고통을 안겨줬다”며 “산건위 연찬회 파문 등 시의회는 최소한의 상황 판단 능력을 상실한 집단인 것 같다”고 비난했다.

또 “파행 사태의 최정점에 있는 사람이 의장인데 의장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사직서가 본회의에서 부결됐기 때문에 사퇴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시민사회단체는 시의원 의정비 반납 시민행동 선포식에 이어 시의회 규탄 릴레이 1인 시위, 시의회 정상화 촉구 각계 선언, 의정비 반납촉구 거리서명등 대전광역시 임시회가 끝나는 21일까지 농성에 돌입할 예정이다.
대전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