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대통령이 대전국제우주대회 개막식 참석 차 12일 대전을 방문했다. 지난 9월 중순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박성효 대전시장의 초대를 이 대통령이 전격 수용한데 따른 것이다.
 

박 시장은 이날 서대전역~대전컨벤션센터를 이 대통령과 동승해 왕복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과 박 시장이 무슨 얘기를 나눴을까. 박 시장에 따르면 주로 박 시장에 이야기하고 이 대통령이 들었다고 했다.


 박 시장은 우선 국제우주대회의 유치 과정을 설명했다. 2006년 9월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중국 상하이와 체코 프라하와 유치경쟁을 벌일 당시 북한 핵문제가 터지고 어려움을 겪은 얘기였다.


 박 시장은 “참여정부에서는 지자체가 유치한 행사라고 거들떠도 보지 않았다. 새 정부가 전폭적인 재정지원에 대통령이 개막식까지 참석해 줘 감사하다”고 덧붙였다고 한다.
 그는 “대통령이 개막식에 참석한 자체로도 우주를 향한 대한민국의 관심과 열정을 웅변한 것”이라고도 했다.

 이 대통령은 “창문 밖을 응시하며 대전이 가장 친환경적 도시다. 국정목표로 추진 중인 저탄소 녹색성장을 앞장서서 실천하는 도시”라고 박 시장을 치켜세웠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취임과 함께 시작한 3천만 그루 나무심기, 3대 하천 생태복원,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 등의 추진과정을 설명했다.

 박 시장은 중앙데파트 폭파에 이어 최근 철거된 홍명상가 상인들과의 갈등과 해소 등 일련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전했고, 이 대통령은 “고생했다”고 격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박 시장은 3천만 그루 나무심기와 관련, “처음에는 경제도 어려운데 웬 나무심기냐는 여론도 많았지만 도시 곳곳에 공원이 조성되고 나무가 우거지면서 시민들이 좋아한다”고 소개했고, 이 대통령은 “옳은 방향에 대해서는 소신을 갖고 하라”고 했다.


 박 시장은 “정부의 4대강 살리기와 연계해 대전 3대 하천이 가장 많은 국비를 확보해 사업이 추진 중”이라면서 “지역건설업체의 공사 참여 확대가 필요하다”고 조언했고, 이 대통령은 “지방에서 벌어지는 사업에 지역업체가 참여함으로써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와 함께 한국뇌연구원 대덕연구개발특구 입지, 충남도청 등을 활용한 복합문화공간 조성, 그린나노융합파크 조성 등 현안에 대한 대통령의 각별한 배려를 요청했다.


 한편 박 시장은 행정구역개편에 대한 지역의 여론을 묻는 이 대통령에게 “광역시 중심으로 생활권이 형성돼 있는 만큼 광역생활권 중심의 행정구역 개편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미 대전과 공동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충북 옥천, 충남 금산·계룡 등의 통폐합 모델인 셈이다. 

전국지역신문협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