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자들은 뭘 했나. 부하 직원이 3년간 17차례나 공금을 횡령하는 것을 전혀 눈치 채지 못했다는 말인가.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한 걸까. 서산시 회계시스템에 어떤 문제가 있길래 긴 세월 공금을 도둑질하는 것을 모르고 있었단 말인가.

 

서산시 소속 공무원이 3년간 회계부서에서 근무하며 허위 공문서를 만들어 5억8000여만 원을 빼돌렸다. 경찰에서는 이 사건과 관련된 연루공무원이 더 있는지 조사 중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밝혀진 것만도 거금인데 공문서 위조 등의 수법으로 횡령한 금액이 훨씬 많을 것이라는 소문도 나돈다. 횡령사건은 여기에서 끝날 것 같지 않은 분위기도 감지된다.

 

왜 이렇게 구멍이 뚫렸던 것일까. 관련 교육이 없었던 것도 아니다. 올해만해도 시청 2청사 전산교육장에서 하루 3시간씩 경리 특별회계 기금담당자 사업담당자 150명 교육이 있었다. 때만 되면 연수도 가고 윤리교육도 받았다.

 

그러나 이 사건으로 드러난 실상은 한심하기 짝이 없는 시스템이었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한 자치단체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최근 5년간 49개 중앙행정기관과 246개 지방자치단체, 16개 교육자치단체, 597개 공직유관단체 등 총 908개 공공기관에서 발생한 비위면직자 점검 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직무 관련 부패행위로 인해 면직된 자는 1541명이었다. 소속기관별로는 중앙행정기관이 644명(42%)으로 가장 많고, 다음은 공직유관단체 408명(26%), 지방자치단체 379명(25%), 교육자치단체 110명(7%) 순이었다.

 

이렇게 횡령사건이 터지는 것은 시스템의 문제다. 우선 상급자들의 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왜 이렇게 방치된 것인지 철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하루 빨리 자체감사 기능을 손질해서 문제점을 바로 잡아야 한다. 철저하게 감사기능이 이루어지도록 독립성을 보장하고 정기적으로 외부 감사를 받는 방법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