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총리·박형준 정무 등에 지역 민심 전달하며‘원안+α’건의

 

 

 박성효 대전시장이 정운찬 국무총리를 만나 세종시 원안수정 움직임에 대해 우려하는 지역 민심을 전달했다.
 

박 시장은 2일 오후 정 총리를 비롯해 박형준 대통령 정무수석 등을 만나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에 국제우주대회와 전국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감사를 표시한 뒤 “최근 정부의 세종시 원안수정 움직임에 반발하는 지역민심이 확산되고 있다”며 충청권 여론을 전달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가 하는 일을 국민이 믿을 수 있어야 하는데, 지금은 정부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는 게 더 큰 걱정”이라며 “세종시를 원안대로 하는 데에 효율성에 문제가 있다면 행정부와 입법부를 같이 옮기면 문제가 간단히 해결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여기에 대학을 보강하면 도시의 자족기능이 빨리 만들어지고 인구도 급격히 이전될 수 있다”고도 했다.
 행정구역 개편과 관련해서도, 박 시장은 “행정구역은 시민의 생활편의를 기준으로 조정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강력하게 제시했다.


 박 시장은 “대전의 경우 가스, 상수도, 교통 등의 분야에서 인근 시·군과 협력이 잘 되고 있다. 금산과 옥천은 사실상 대전생활권”이라며 “연기군도 대전지역에 편입되는 게 장기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중앙정부는 광역단체 내에서 행정구역 통합을 추진하고 있지만, 광역시 중심으로 생활권이 형성돼 있는 점을 감안해 광역시와 타 지역 시·군의 통합도 고려해야 한다. 시민의 의사에 따라 행정구역을 조절하는 게 민본주의 행정의 기본”이라고 덧붙였다.

            

전국지역신문협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