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수돗물 맘 놓고 드세요

보건환경연구원 민 관합동 수질검사 발표57개소 76개 항목 모두 합격

대전의 수돗물은 맘 놓고 드세도 됩니다.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오준세)에서는 수돗물에 대한 안전성 진단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난 10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 민관합동으로 정수장, 수도꼭지 및 마을 상수도에 대한 수질확인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 항목에 걸쳐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수질검사는 정수장 3개소(송촌,월평,신탄진정수장)와 급수단계별 수도꼭지 50개소, 마을상수도 4개소 등 총 57개소에 대해 미생물, 유해영향 유 무기물질, 심미적 영향물질, 소독부산물 등 먹는물 수질기준 56개 항목과 3개 정수장에 대하여는 염소소독부산물, 페놀류 등 먹는 물 감시항목 20개 항목을 추가하여 총 76개 항목에 대하여 정밀검사를 실시하였다.
 정수장 및 수도꼭지 수질검사결과 미생물, 유해영향유기물질인 농약류, 페놀, 벤젠 등은 검출되지 않았으며 유해영향무기물질인 질산성질소는 0.7~1.1㎎/L(기준:10㎎/L)로 미량 검출되었으며 납, 수은, 시안 등은 검출되지 않았다.
 또, 심미적 영향물질인 수소이온농도는 6.4~7.5(기준5.8~8.5), 경도40~55㎎/L(기준:300㎎/L), 과망간산칼륨소비량 1.0~2.4㎎/L(기준:10㎎/L), 황산이온 11~13㎎/L(기준:200㎎/L)로 기준보다 낮게 검출되었으며, 소독부산물인 총트리할로메탄은 0.0195~0.0329㎎/L(기준0.1㎎/L)로 기준치를 훨씬 밑돌았다.
 마을상수도에 대한 수질검사결과도 대부분 항목이 불검출되거나 기준치 이하로 검출되었다.
 대전시 관계자는 “금번 민관합동 수질검사는 법정검사와는 별도로 실시하여 검사의 신뢰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주부교실, YWCA 등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시료를 채취했다”며 “수소이온농도, 잔류염소, 탁도 등 현장검사 가능항목은 현장 측정을 통해 시민 건강 안전에 역점을 두고 검사를 실시했다”고 말했다.

 


대전 대표음식 윤곽 드러낸다
 대표음식 브랜드 사업 용역 최종 보고회 오는 12월 최종 확정
 대전시가 국내외 관광객 유치와 지역의 음식산업육성을 위한 대전 대표음식이 점차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대전시는 16일 오후 2시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음식관련 전문가,  시민단체, 공무원 등 20여명 참석한 가운데 ‘대전 대표음식 브랜드화 사업’ 최종 용역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표음식 브랜드화 사업’ 최종보고회에는 ▲ 대표음식 브랜드화 품목으로 개발된 삼계탕, 돌솥밥 ▲특색음식으로 발굴된 칼국수, 두부두루치기  ▲외국인 기호음식으로 개발해 첫선을 보이는 도토리묵과 관자샐러드, 도미신선로, 인삼어린닭구이, 와인에 졸인 유성배 등이며 ▲식품접객업소 수준향상과 외국인 입맞에 맞는 음식을 제공하고자 올해 처음 시행한 ‘외국인 이용 음식점’ 지정 조리기술 등 컨설팅 사업을 실시한 결과이다.
 시는 그동안 대표음식을 브랜드화 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우송대학교 산학협력단을 민간위탁자로 선정하여 시민설문조사, 대표음식 취급업소 실태조사, 중간보고, 음식업자 간담회, 시민공청회, 시식회 및 전시회등을 통해 시민,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 수렴하였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표음식 브랜드화 사업을 기반으로 대전지역 음식문화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2012년 세계조리사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겠다“며 ”앞으로 대전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에서 맛과 멋이 살아있는 대한민국의 음식산업의 메카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앞으로 그동안 의견 수렴 내용을 종합하여 사업 마무리에 반영하고 오는 12월에는 대표음식 브랜드화 품목 선정위원회 거쳐 최종 확정 후 지역 이미지와 스토리를 부여한 브랜드명과 슬로건을  만들기 위해 시민 공모를 실시할 계획이다.

 


자전거타기 좋은 도시 우리 함께 만들어요
 자전거 녹색봉사대 256명 모집 완료 24일 발대식 갖고 본격 활동

 대전의 자전타기 좋은도시 조성은 우리와 함께 만들어요
 대전시는 지난달 20일까지 인터넷과 각 구청을 통해 평소 자전거 이용을 생활화하면서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심이 많은 시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녹색봉사대 256명을 모집을 완료하고 오는 24일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녹색봉사대에 참여하는 시민은 자전거도로내 무단적치물, 차량 불법주정차 현지계도 및 자전거도로 파손, 요철, 횡단턱 등 불편사항 및 개선사항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인터넷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면 된다.
 모범 봉사대원은 포상하고 자원봉사마일리지 실적관리가 되어 일정 수준이상이 되면 각종 인센티브 혜택을 받으며 명예도로관리원으로도 위촉된다. 또한 예산의 범위내에서 봉사활동에 필요한 장비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대전시 관계자는 “자전거이용자 주행편의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시민과 함께 자전거로 열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녹색교통도시 대전 실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자전거이용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시민들이 안전하고 안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기본방침을 설정하고 자전거 타기 좋은 인프라 확충과 병행하여 자전거이용자 입장에서 도로상 문제점 및 저해요인 등에 대한 신속한 조치를 통해 자전거 주행의 안전성과 신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녹색봉사대를 모집 운영하게 되었다.
 한편, 자전거 녹색봉사대는 오는 24일 만년교 하상 갑천에서 갑천 자전거 전용도로 개통식과 함께 발대식을을 개최하고 만년교에서 대덕대로까지 4km 자전거 퍼레이드를 실시한다.

 

 

대전 목척교 도로변을 가로수 테마거리로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가로수 테마로 조성  12월중 완성

 대전시가 목척교 도로변을 4계절 테마가 있는 가로수 거리를 조성한다
 대전시는 목척교 르네상스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과 시민들이 사계절의 변화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가로수 테마거리(대전천 대흥교~선화교 구간)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총사업비 397백만원을 투입하여 봄에는 화사한 꽃을 피우는 왕벚나무(73주),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과 녹음을 제공하는 느티나무(90주), 가을에는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는 은행나무(59주), 겨울에는 정갈한 푸른잎으로 청아한 빛을 내는 소나무(54주)를 목척교 구간별(1.08km) 식재하여 오는 12월중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다.
 또, 천변 둑방에는 홍수위를 감안, 호안 상단부 여유 공간을 활용하여 사계절 꽃물결이 넘쳐날 수 있도록 꽃잔디와 홍접초, 피라칸사스 등 관목류와 초화류 및 사계절 꽃과 열매를 감상할 수 있는 수목등이 식재될 예정이어서 모든 사업이 완료되면 목척교 일대가 총천연색으로 물들여질 전망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완료되고 천변에 사계절 꽃과 녹음, 단풍 및 상록을 체험할 수 있는 테마거리가 조성되면 많은 시민이 즐겨찾는 도심속 명소이자 새로운 이벤트 장으로 변모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