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 세대를 배려한 실버트레킹 등 관광 마케팅도 추진



지난 2008년 12월 15일 수도권전철이 개통, 현재 아산의 신창까지 연장 운행되면서 아산에 새로운 풍속도가 그려지고 있다.

수도권전철의 연장운행으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단연 관광객 증가를 꼽을 수 있다.

2009년 1월부터 9월까지 아산의 대표관광지 온천에 몰린 관광객은 5,348,619명으로 동기간 4,090,198명에 비해 무려 1,258,421명이 증가, 월평균 139,825명이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양온천역에서 가까운 온양온천의 관광객은 1,852,853명에서 2009년도에는 718,432명이 증가한 2,571,285명으로 집계되어 수도권전철 연장운행의 덕을 톡톡히 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산시 관광객의 증가는 음식업, 목욕업, 운수업 등 서비스 업종의 소비 촉진 유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앞으로의 관광정책 수립에 반영하고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수도권전철 개통초기에 공무원을 중심으로 조직적인 홍보 및 안내활동을 전개하여 시민, 단체, 기관 등의 적극적인 봉사활동을 이끌어 냈고 상인대학 등을 통한 서비스교육, 가격표시제, 원산지 표시제 준수 등의 자구 노력을 유도해 내기도 했다.

또한, 여기에 그치지 않고 관광객에게 볼거리, 먹을거리, 체험거리를 확보해 인상 깊은 아산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풍물5일장을 개설 운영하고 있으며 재래시장의 동선에 공연장을 설치함으로써 온천-재래풍물시장-공연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관광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관광객 증가와 함께 종착역인 신창역에는 관내 대학, 기업과 연계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어 언론매체의 관심을 끌고 있다. 신창역사 내 도서관 운영, 역사로부터 학교까지 걷고 싶은 아름다운 길도 만들어 졌다.

이와 함께 보양온천으로 지정된 도고온천의 셔틀버스가 관광객을 모시기 위해 기다리고 있고 도고산, 도고꽃식물원 등 주변 관광문화자원과 연계, 관광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또한, 장항선 철도 하부 공간에 음악분수, 족욕시설, 건강센터 등을 조성하여 시민과 관광객에게 충분한 쉼터 공간을 제공하고 온양온천역에서 신정호수공원까지, 온양온천역에서 청정 송악저수지까지의 하이킹코스를 만들고 있다.

여기에 산세가 수려한 설화산, 광덕산, 봉수산, 도고산을 잇는 설광봉도 둘레길을 만들어 등산도 하고 온천도 하는 현대인의 감각에 맞는 관광코스개발, 실버 세대를 배려한 실버트레킹 등 적극적인 관광마케팅도 추진하고 있다.

이로써 아산은 온천뿐만 아니라 관광객에게 즐거움을 피부로 느끼며 새로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신비의 도시, 재래시장의 향수를 누릴 수 있는 추억의 도시, 공연까지 즐길 수 있는 문화의 도시 아산을 만끽 할 수 있는 전국 제일의 관광도시로 부활하고 있다.

아산시사신문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