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심엽무(根深葉茂)’ 한해 자평, 웰빙식품엑스포 성공 개최 등
천안시가 2009년 한해 시정을 빛낸 10대 뉴스를 선정 16일 발표했다.
매래 성장동력 창출 역점 두면서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경쟁력 한 차원 높여




[천안] 2009년 한해 시정을 빛낸 10대 뉴스를 선정 16일 발표했다.

시는 올해 세계적인 경제난과 수도권규제완화, 신종플루 유행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근심엽무(根深葉茂 : 뿌리가 깊으면 잎이 무성하다)’를 이룬 한해로 자평하고, 100만이 살아도 넉넉한 대도시 기반의 착실한 구축과 함께 지역경제 육성에 박차를 가하며 균형발전의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해석했다.

특히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고 전국최고 수준의 도시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짜임새 있고 활력 넘치는 도시 이미지를 높인 한 해로 의미를 부여했다.

천안시가 밝힌 2009년 천안을 빛낸 시정 10대 뉴스는 직원 설문조사와 일부 외부전문 인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선정됐다.

선정된 10대 뉴스에는 ① 2009천안웰빙식품엑스포 성공 개최 ② 북천안IC 착공 및 제4지방산업단지 진입로 개통 ③ 지방자치 경쟁력 市 단위 종합 1위 평가 ④ WHO 국제안전도시 공인 및 국제건강도시 가입 ⑤ 원성천 생태하천 조성 및 유지용수 공급이 포함됐다.

여기에 ⑥ 200개 기업유치 및 제5산업단지 착공 ⑦ 팽성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⑧ 청수지구 택지개발사업 준공 ⑨ 옛 삼거리 복원 및 경관육교 건설 ⑩ 시민참여 매니페스토 활동 평가 최우수 등이다.

천안시는 신종플루 확산이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웰빙식품 산업 도시로의 위상을 높이고 56만여 명의 관람객 유치, 1,016억 원에 달하는 지역경제 유발 효과를 올린 웰빙식품엑스포의 성공개최를 최고의 성과로 꼽았다.

또 지역의 교통 대동맥 기능을 담당하게 될 북천안IC 착공과 제4지방산업단지 진입로 개통,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벌인 지방자치 경쟁력 평가에서 市 단위 종합 1위에 오른 점도 돋보였다는 평가다.

10대 뉴스 이외도 △2009천안국제e-Sports문화축제 △두정도서관 개관 △도민체전 종합우승 등도 의미 있는 성과로 해석했다.

천안투데이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