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구 전 충남도지사



세종시 수정 논란이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정부가 세종시 수정을 일정대로 추진하겠다며 강수를 두고 있어 주민과 정부가 정면충돌하는 양상이다.

이처럼 국론분열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세종시 원안추진을 외치던 이완구 충남도지사가 반발하며 사퇴해 전국적인 이슈로 떠올랐다. "이 상황을 누군가는 책임지는 사람이 있어야 된다"는 말을 남기고 자연인으로 돌아간 이 전 지사가 향후 어떤 행보를 이어갈 것인지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완구 전 충남지사는 도지사직 사퇴 이후 자연인으로 도청을 방문한 15일 “세종시 문제를 냉정하게 생각해 봤지만 ‘원안 추진’이 최선의 방안으로 판단된다”며 “어설픈 대안은 더 큰 갈등을 초래하게 되며 그런 개연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3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 추진에 반발해 도지사직을 사퇴한 이 전 지사는 이날 오전 연기군과 공주시를 방문해 주민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오후에는 충남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전 지사는 이날 “세종시 문제가 정말 지혜롭게 잘 해결됐으면 한다”고 바람을 피력한 뒤 “최근 정부가 충청 민심을 어루만진다고 하는데 한 번 돌아간 마음을 되돌리기 힘든 게 바로 ‘충청도 기질’이라며 설득해서 될 문제가 아니고 아무리 좋은 대안이 나와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 전 지사는 이어 “세종시 대안은 즉각적인 실행력이 담보돼야 하며 법적 뒷받침과 재정적 지원이 뒤따르는 것은 물론 타 지역의 반발을 고려해야 하지만 그런 종합적이고도 총체적인 대안이 나오기가 어렵다”며 “행정도시 특별법 개정안의 내년 2월 정기국회 통과도 정치공학적으로 볼 때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16일 지역신문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이 전 지사가 말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세종시문제의 근본 원인은 무엇인가

-세종시 문제는 느낌상 좋지 않았다. 이는 수도권규제완화 문제부터 접근해야 한다. 수도권의 폐해는 교통, 환경, 집값 등에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부에서는 통행의 문제를 지적하며 비효율이라고 하는데 좀 더 스케일을 넓혀서 짧은 전용고속도로를 놓는 방안도 있다. 서울에서 행복도시까지 120km밖에 안 된다.

# 정부의 대안을 기대하는가
-대안이라면 즉각적이고 실행담보가 되고 재정뒷받침, 타 지역과의 형평성을 다 만족해야 한다. 이미 세종시 수정논란은 정치적으로 변질됐다. 기업이 들어오려고 해도 법적뒷받침이 돼야하고 특혜시비, 다음 정권에 민감하기에 입주가 쉽지 않은 것이다. 논란을 잠재우려면 이성적으로 돌아가야 한다. 원안추진-수정론 둘 다 감정을 추스려야 해결이 되고 현재처럼 자존심이 상한 상태에서는 양쪽 다 국가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 우선 냉각기를 갖고 냉철하게 지혜롭게 다시 생각해야 한다. 냉정하게 다시 생각해본다면 결국 원안 밖에 없다. 원안대로 가면 다 받아들여진다. 자족기능이 문제라면 지금처럼 행정부가 열심히 해서 얼마든지 보완가능하다. 이제는 수도권 대 비수도권의 대결로만 몰고 가지 말고 초 광역권개념으로 생각해서 보다 넓은 시야로 국가전략을 마련할 줄 알아야 한다.

#사퇴 후 어떤 변화가 있는가
-물러나니까 자연스럽다. 사퇴 후 연기에 가보니까 ‘물러났다. 용기 있다. 책임지는 사람 있다’며 그런 정도의 배짱이라면 앞장서주라는 분위기를 엿볼 수 있었다. 제가 가니까 연기군에서 박수소리가 나왔다는 것은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차라리 자유로운 신분인 ‘이완구’가 더 나았다.

# 세종시 관련 역할을 해야 하지 않나
-직접 나서지는 않겠다. 하지만 그런 제안이 들어온다면 내가 맡겠다. 이제 충청민심을 도닥거릴 역할이 필요하다. 세종시 관련 가교역할, 진정성 있는 소통역할이 필요하다. 우리 충청민의 입장을 대변해 줄 수 있는 사람이 꼭 필요하다고 보며 여기까지는 제가 책임을 져야 할 것으로 여긴다. 다들 미안하다고 사과만해서는 일이 풀리지 않는다. 이제 잘 마무리가 되어야 하지만 제가 스스로 나서기에는 분위기가 성숙되지 않았다.


# 한나라당을 탈당해야 한다는 여론도 있는데
-현실적으로 국정의 책임은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에 있다. 야당, 시민단체는 책임 있는 자리가 아니다. 앞으로 3년 동안 집권여당 내에서 일을 해야 도움이 된다. 또한, 밖에서 활동하면 정치적 오해의 소지가 있으며 떨어져 나온다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그리고 탈당하면 또 다른 곳에 입당해야 하는데 국민들이 싫어한다.


# 차기 도지사직에 다시 출마할 것인가
-내년 지방선거는 현시점에서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현재로서는 차기 도지사선거에 출마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지금은 세종시 문제에 전력해야 될 때이므로 지방선거문제로 전열이 흩어져서는 안 된다. 여야를 막론하고 지방선거 이야기를 말아야 한다. 선거분위기로 가면 세종시문제가 묻히고 만다.

전국지역신문뉴스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