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상담액 2,000억원, 수출계약 300억원 성과 거둬


대전광역시 중소기업 150여개 업체와 한인 무역인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수출상담회에서 2,000억원 수출상담, 300억원의 계약체결, 00 건 MOU 체결 등 괄목한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본 행사 중 가장 하이라이트인 수출상담회는 15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10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진행되었으며,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판로 확대를 위한 1:1 비즈니스 수출상담회가 국내․외 기업 8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개막식에는 김홍갑 대전광역시 행정부시장을 비롯한 김학원 대전시 의회의장, 정영태 중기청차장과 OKTA의 고석화 회장, 조한철 이사장, 천용수 명예회장, 권병하 수석부회장, 무역협회 이기성 전무 등 OKTA회원 및 지역기업인 1,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1층 로비에서 개최되었다.
개막식이 끝난 후 김홍갑 대전광역시 행정부시장과 주요 인사들은 수출상담회장을 둘러보고 비즈니스 수출상담회에 참가한 장충동왕족발, 한미타올 등 7개 기업을 격려하고 대전우수상품 전시장을 관람하였다.
한스산업 외 총 150여개 중소기업이 참가한 이날 수출상담회는 해외한인 기업인들과 대전시의 우수 수출 중소기업들의 상호교류를 통한 수출계약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전시부스 및 상담장을 설치하고 1:1 사전매칭을 실시하여 역대 상담회 중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그 외에도 2010년 대충청방문의 해 홍보관, 첨단과학체험관, 농식품 먹거리관 등 홍보관 부스를 마련하여 수출상담회에 참가하는 해외동포 바이어들의 즐길거리를 제공하였다.
상담결과 주요성과로는
- 화분전용 흙(디쓰오일)을 취급하는 더존그린은 참가한 중,장년층 바이어들의 크나큰 관심을 끌면서 현장판매와 아울러 홍콩 베스트웨이와 9만불 계약 추진중이며, 중국 청도지회(대표 신수촌)은 중국 청도에 더존그린과 공장합작 및 기술제휴를 요청하였고 제품을 콘테이너(16톤)로 주문하기로 협의 하였으며,
- 기능성 샤워헤드를 판매하는 케이엔텍은 참가한 여성 바이어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약 60만원 현장 판매하였고 약 100만불정도의 수출상담을 추진중이다. 특히 중국 한덕신(대표 송재준)과 50만불 수출상담을 체결중이며, 케이엔텍의 제품을 중국에서 판매독점권을 협의중이다.
- 세발자전거 판매업체인 디아나바이크는 500만불 수출상담을 진행중에 있으며, 특히 국제위원회 7위원장인 김승대표(호주)와 150만달러 수출상담을 심도있게 협의중이다.
- 타석 스크린골프를 취급하는 칼파스는 약 2억정도의 수출상담을 벌였으며, 중국 S.SUN과는 판매권, 가격 등에 대하여 추후 연락하기로 협의하였다.
- 비타민씨와 샴푸 등 모발제품의 판매하는 모신바이오텍은 시카고 WIS.CORP(대표 Kay Park)사로부터 샘플주문을 받았으며 추후 모신바이오텍 제품을 Launching 하기를 희망하면서 시카고 엑스포 준비위원장으로부터 7.23~7. 25까지 초청을 받았다.
- 한미타올은 약 1억2천만원 수출상담을 벌였으며, 특히 중국 상해의 츄메이사(4천만원 수출상담) 및 도매토피아(5천만원 수출상담)의 관심을 끌면서 가격표, 제품 카달로그를 가지고 5월중 회사를 방문토록 요청받았다.
대전광역시는 이번 수출상담회 준비를 위하여 행사 5개월전부터 업체모집을 시작하여 2월초 참가업체를 확정하고 약 2개월간 참가기업과 옥타 회원사간 On-Off Line인을 통한 쌍방향 매칭을 실시하였다.
대전시 기업이 전세계 해외시장으로의 발판을 마련하고 판로확대를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 3월 12일 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와 '제12차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수출상담회에 참석한 업체대표들은 “본 행사를 개최해 준 대전시와 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에 감사인사와 아울러 금번 상담회가 자사제품 수출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며 “향후에도 해외마케팅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시와 전세계 한인 네트워크망인 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와의 공동개최를 통해 이번 제12차 세계대표자대회의 성공적 개최는 물론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통하여 대전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