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설명회, 명예통상대사 위촉식 등 개최


행사 3일째인 15일, 수출상담회 개막식에 이어 수출상담회가 개최되었다.
대전광역시는 오후 1시 30분 대전컨벤션센터 1층 중회의실에서 기관간 해외협력을 통한 이미지 제고 및 시너지 창출, 정보교환 등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해외진출 및 마케팅 시장 확대를 위하여 3건의 글로벌 협력 MOU를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글로벌 협력 MOU 체결
대전상공회의소(송인섭 회장) - 동경지회(장영식 지회장)
대전충남무역상사협의회(박은용 회장) - 상해지회(이제승 지회장)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남용현 회장) - 차세대위원회(김병건 위원장)
대전광역시장은 글로벌 협력 MOU 체결식에서 한인무역네트워크 ‘World-OKTA’와의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우호협력을 통해 지역 수출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의 길잡이와 글로벌 파트너로의 역할을 당부하였다.
지속적인 사업교류와 대전시 홍보를 위해 배일수 국제 위원장 등 8인에게 명예통상대사 위촉장을 수여하였으며, 박성효 대전광역시장은 전세계 해외동포경제․무역인들의 한국경제 네트워크 결성에 따른 업적으로 고석화 World-OKTA 회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또한 World-OKTA 회원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도 가졌다. 금번 투자설명회는 투자의 최적지로서 대전이 갖고 있는 장점을 홍보영상물, 특별강연, 성공사례 발표 등을 통하여 생생하게 전달하였다.
특히, 대전투자의 성공사례 발표를 한 (주)한국SMC공압 김정동 대전공장장은 법정처리기간이 60일이 넘게 걸리는 공장 입주계약에서부터 건축착공 승인까지의 행정절차를 불과 11일 만에 처리해 준 대전시의 적극적인 행정능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대전이 갖고 있는 가능성에 투자할 것을 참석 기업인에게 강조하였다
금번 투자환경설명회를 통하여 해외한인기업을 대상으로 한 투자유치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유망한 해외한인기업과 지역기업을 연계하여 투자유치와 해외마케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 외에 대학졸업(예정자)들을 위한 '해외 취업 및 인턴쉽 사업설명회'에는 대학 취업 담당자 및 관련단체 담당자, World-OKTA 회원사, 대전지역 해외 취업 희망자 등 당초 예상치를 웃도는 총 530여명이 참가해 해외 취업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설명회에 참가한 한남대학교 3학년 유재원씨는 "그동안 주요 취업 설명회가 대부분 서울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거의 참석하지 못했다" 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해외 취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기회가 많아져 지속적으로 해외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대전지역 기업인들의 해외 수출을 돕기 위한 '해외 지역별 진출설명회' 에서는 중국, 미주, 동남아에서 성공한 동포기업인들의 성공사례를 소개 하였으며, 차세대무역스쿨 출신동포는 대전 전민고등학교와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를 방문해 일일교사 활동을 펼쳤고, World-OKTA 회원들은 성금 545만원을 대전시 성우보육원을 방문, 전달 격려하는 등 나눔에도 힘썼다.
오후 6시에는 제12차 세계무역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 폐막식이 개최되었다. 폐막식에서 World-OKTA의 고석화 회장은 "제 12차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를 통한 프로그램들이 모두 국내 지역 기업의 수출 증대 및, 모국 청년들의 해외 취업 등의 협회의 사업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어 대회를 통해 구축한 대전시와 World-OKTA간의 네트워크가 계속적으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양 기관간 지속적인 공동사업 발굴은 물론 ‘World-OKTA’ 사업 활성화와 회원 대전 방문시 지역 경제정보 제공 및 안내 등 각종 편의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