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남도서산교육청 류광호 교육장

 

[협회공동인터뷰] 서산교육청 류광호 교육장에게 듣는다

 

(사)전국지역신문협회 공동취재팀은 우리고장의 교육실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위해 류광호 서산교육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류 교육장은 현재 서산교육의 책임자로서 가장 주안점을 두는 것은 무엇보다도 인성이 바르고 우수한 실력을 갖춘 인재 양성이라고 말했다.

서산은 류 교육장이 태어나서 자란 고향이다. 이에 따라 더욱 큰 애착을 가지고 임무를 수행하는 그는 "우리 고장과 국가에 보탬이 될 동량을 기르는데 항상 최선을 다한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내일을 책임질 인재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서산관내 1,300여 명의 교직원과 학교 교육에 동참하여 도와주시는 학교운영위원님, 그리고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와 힘을 모아 서산교육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 서산교육청이 지향하는 교육의 방향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저는 서산교육 지표를 '바르고 알차게 변화하는 서산교육'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첫째, 바른 품성으로 기본 예절이 체질화 된 교양있는 학생을 기르겠습니다.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올바른 심성을 가진 인재를 기르기 위해 교육가족 모두가 동참하여 기본예절부터 습관화, 체질화 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지식, 기능, 태도를 갖춘 알찬 실력인을 배양하겠습니다. 실력있는 학생을 기르기 위해 기초, 기본학력을 정착시키고 교수 학습 지원체제를 확립하여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학력신장 시책에 주력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지식뿐만 아니라 기능, 태도까지 갖춘 알찬 실력 있는 학생을 배양하겠습니다.
셋째, 향토애의 기반 위에 새롭게 도전하여 미래여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교육은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기르는 일입니다. 특수교육, 유아교육, 영재교육, 외국어교육(영어, 중국어)의 장을 체험중심으로 확대하고, 국가가 추진하는 친서민 정책을 교육적으로 접근하여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과 소외계층 돌봄과 방과후학교 활동을 다양화하도록 힘쓰겠습니다.
넷째, 바람직한 교직 문화를 조성하고, 지원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투철한 책무성과 확고한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교직 풍토가 조성될 수 있도록 교육 복지에도 힘쓰며, 바람직한 교직문화를 바탕으로 명품 교직원이 육성될 수 있도록 지원 행정을 펼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의결·집행기관 및 유관기관과의 유대를 강화하여 의미있는 교육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지방화 시대의 교육 성과는 의결·집행기관 및 유관기관과의 관계가 큰 영향을 줍니다. 우리 교육청은 학생들에게 도움되는 의미있는 교육활동을 펼치기 위해 유관기관과 긴밀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고, 교육공동체의 힘을 모아 모두가 만족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서산교육을 이끌어 나가면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 교육에서 가장 기본은 학력신장에 있다고 봅니다. 학생들의 알찬 실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인사 지도를 통하여 바른 품성을 함양한 예절 바른 학생을 기르는데도 힘을 쏟을 생각입니다. 또한 학교에서 학생들을 마음 놓고 지도할 수 있도록 지원 중심의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서산지역은 도시와 농촌이 혼재된 지역이어서 많은 학교들이 농어촌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서산지역은 동과 읍지역의 학교가 17개교이며, 면지역을 포함한 농어촌학교가 29개교가 있습니다. 이들 농어촌지역의 학교는 시내지역보다는 교육적 여건이나 문화적인 혜택이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 농어촌지역의 학교에는 도시체험학습의 기회 제공, 원어민 보조교사의 배치, 통학차량의 효율적 운영, 공동교육과정 운영 및 방과후학교의 프로그램 다양화 등으로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사이버가정학습 및 교수학습도움센터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다양한 학습에 참여하여 학력이 향상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 교육장으로서의 교육철학 및 경영방침은
= 저의 교육 철학과 경영방침은 위에서 언급한 서산교육지표에 나타나 있습니다. 학생들의 바른 품성을 함양하여 교양인을 기르고, 지식, 기능, 태도를 고루 갖춘 알찬 실력인 육성, 그리고 외국어교육, 다문화가정과 학부모 교육, 영재교육 등으로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를 육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바람직한 교직문화를 조성하고, 교육복지의 구현 및 현장을 돕는 지원행정을 펼치며, 의결 집행기관 등 교육공동체와의 협력으로 서산지역의 특성을 살린 교육을 펼쳐 나가는 것입니다.


# 교육장님이 생각하시는 서산교육청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 서산지역은 교통시설의 확충과 테크노밸리 등 산업단지의 조성으로 점차 도시가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인구의 증가와 교육 규모의 확대 등으로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과학분야에서 대통령상의 3연속 수상, 각종 대회 및 학력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유관기관의 교육에 대한 지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서산지역 학생들의 능력이 우수하고 서산시민 모두가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서산의 학력과 현실적인 교육의 문제에 대한 생각은
= 현재 학부모님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분야가 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산의 학력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는데 이는 올바른 의견이 아니며 중상위권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 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가 언론에 보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서산은 어떠한 외부 상황에도 전혀 흔들림 없이 법과 원칙, 그리고 교육자로서의 소신을 가지고 학생들의 올바른 교육을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변함없을 것임을 확신합니다.


# 서산교육의 발전을 위해 교육가족을 포함한 서산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 교육의 성과는 교육기관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서산 시민의 사랑과 관심 그리고 협조가 이뤄질 때 비로소 서산교육이 더욱 알찬 결실을 맞을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까지 이룩해 놓은 교육 성과 위에 더욱 노력하여 서산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학생들이 미래의 훌륭한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바르고 알차게 변화하는 서산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진행/ 서해안신문 유병욱 본부장    

사진/충남포커스 한상규 기자   

방송/콘티비 정진석 기자

 


▲ 서해안신문 류병욱 본부장(좌)이 서산교육청 류광호 교육장(우)과 인터뷰하고 있다.


▲ 서산교육청 류광호 교육장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