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기자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대전충남회장


먹거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계속 커지고 있다. 특히 혐오스런 사건이 생길 때마다 단번에 관심이 집중된다.

최근에 1심 판결에서 징역형이 선고된 쥐식빵 사건만 해도 엄청난 파장을 몰고 왔다. 내용을 보자면 골목에서 마주한 빵가게끼리의 과열경쟁에 따라 어이없는 해프닝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뉴스가 보도되자 전국의 빵가게들이 큰 타격을 입었던 것을 알 수 있듯이 먹거리 문제에 있어서 사람들이 생각하는 공포는 이성를 넘어설 정도로 충격적이다.

혐오스런 먹거리 사건이 우리고장에서도 일어났다. 3월 중순경 충남 태안군 근흥면 소재 벌판에서 아무런 위생시설을 갖추지 아니한 채 판매할 목적으로 대량의 곤쟁이 액젓을 제조, 가공한 혐의로 태안에 사는 안모씨(62세, 서해수산 운영)가 식품위생법 위반혐의로 검거됐다. 안모씨는 관할 행정기관에 식품 제조, 가공신고를 하지 않고 아무런 위생시설을 갖추지 아니한 벌판에서 곤쟁이 액젓을 제조, 가공하였으며 포크레인과 심하게 녹이 슬어있는 혼합기 등 대형 중장비를 이용하여 곤쟁이와 중국산 소금을 혼합, 제조, 가공하여 대용량(10톤) 용기 100여 통(약500여 톤, 싯가 수억 원 상당)에 분산, 숙성중인 상태로 태안해경 외사계에 검거된 것이다.

이런 혐오스런 먹거리 문제를 개인만의 잘못으로 치부해버리기엔 지역사회 공동체가 안게 될 부정적인 이미지가 너무 크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우리고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특산품이 혐오스럽게 각인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고장 특산품에 대한 전반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이제는 우리지역 특산품도 체계적인 관리가 절실해 보인다. 소비자가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인증을 받는 것도 적극적으로 검토해보아야 한다.

정부는 농식품 분야의 유통질서를 바로잡고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먹을거리를 구입할 수 있도록 '국가인증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농식품과 관련한 국가인증제도는 전통식품 품질인증제도, 농산물우수관리(GAP)제도, 지리적 표시제도, 가공식품 KS인증제도, 유기가공식품 인증제도, 식품명인 지정제도,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까지 총 7가지가 시행되고 있다.

특히 전통식품 품질인증제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국내산 농수산물을 주원(재)료로 제조 · 가공 · 조리되는 우수 전통식품에 대해 정부가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다. 생산자에게는 고품질의 제품 생산을 유도하고, 소비자에게는 우수한 품질의 우리 전통식품을 공급하는 것이 목적이다. 올 5월까지 한과류, 김치, 장류 등 39개 품목에서 375개 공장이 품질인증을 받았다.

아직까지 우리 특산물의 경우에는 이런 선진적인 인증제도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면이 있다. 앞으로는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라는 점을 인식시키는 쪽이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의 모든 특산물들이 경쟁하는 가운데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는 현실에서 앞서나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옛날의 주먹구구식 생산체계를 바꾸기위해서는 생산자의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당국의 역할도 필요하다. 먹거리의 안전성을 먼저 따지는 소비자의 욕구를 먼저 알고 우리고장 특산물에도 적용시키려면 먼저 그 필요성에 대해서 공통된 인식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