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대전충남협의회장


서해안유류사고 피해 주민들이 25일 서울 삼성중공업 사옥 앞에서 상경 집회를 벌이던 중 국응복 서해안유류피해민총연합회장이 자해를 시도하는 사태까지 일어났다.

이날 오후 삼성중공업 앞에서 집회를 연 뒤 피해주민 의견서를 전달하기 위해 건물 진입을 시도했으나 저지당하자 울분을 참지 못하고 자해를 선택한 국 회장은 현재 생명에는 지장이 없으나 일부 상처 부위가 깊어 정밀 진단을 받고 병원에서 치료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태는 피해민들에게 계속 무관심으로 대응하는 삼성 측의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유류피해 이후 지난 세월을 돌아보면 주민들은 계속해서 삼성 측에 문제를 재기해왔다. 항의시위도 계속해왔고 억울함을 호소해왔지만 외면만 받아온 것이다.

서해 유류사고 피해 배 보상 문제와 관련 이제 삼성은 삼성중공업만의 대응에 머물러서는 안 되고 그룹 차원에서 책임을 지고 지역 주민들의 요구에 답을 내놔야 할 때가 됐다. 이 문제에 대해서 국제 사정재판이 끝나고 국내 재판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제 본격적으로 삼성의 책임 문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고 가해자의 입장에서 피해민들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최근 국회 특별위원회에서 여야 의원과 정부, 충남도 그리고 주민, 삼성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가 구성된 것은 반가운 일이다. 이제부터라도 논의를 본격적으로 해서 주민들이 요구했던 5천억 원의 지역발전기금 등에 대해 삼성의 책임 있고 전향적인 입장이 분명히 나와야 한다.

되돌아보면 유류피해사건이 주민들과 지역에 안긴 불행이 얼마나 큰 것이었던가. 지역경제를 한순간에 무너뜨리고 수산업을 절망으로 몰아넣었던 대사건이었다.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도 이 사건으로 인해 직접적인 큰 타격을 입은 태안을 중심으로 큰 흉터가 남아있다.

이제라도 피해지역을 중심으로 충남 서해안 지역경제발전을 위한 정부의 특별한 투자가 이뤄져야 하며 국제 사정재판과 국내 재판을 통해 피해를 구제받지 못한 주민들의 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예산계획을 정부는 수립해야 한다.

실제로 현실을 살펴보자면 주민들의 피해는 제대로 보상받지 못했다. 우선, 구제받지 못한 지역 주민들의 피해에 대해서도 아무런 예산대책을 세워놓지 못하고 있다. 이런 실정은 서해안 유류피해사건에 대한 특별법의 정신과 정부의 공개적인 선언과 전혀 맞지 않다.

서해 유류사고에 대한 피해민들의 아픔은 아직도 치유되지 않고 있다. 일단 가해자인 삼성 측이 법적인 문제를 떠나서 도덕적으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과감하게 수용하길 바라며 특별법 정신에 맞게 피해지역 경제회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