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대전충남협의회장


유류사고 피해지역 주민들이 사고에 책임이 있는 삼성을 규탄하는 서울 상경 집회를 여는 마당에 충남도가 삼성 협찬 광고를 유치한 것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도의원과 피해주민 측은 충남도가 삼성의 광고를 유치한 것에 대해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행동이라며 직접 사과를 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나섰다.

80년 만에 대전에서 홍성-예산 내포신도시로 청사를 옮기면서 충남도는 이를 홍보하기 위해 도내 기업의 협찬을 받았으며 모 방송사를 통해 지난달 24일부터 공익광고를 내보내고 있는데 여기에 천안과 아산에 사업장을 둔 삼성디스플레이 등 삼성계열사들이 참여했다고 한다.

이에 삼성과 대치를 벌이고 있는 태안기름유출사고 피해주민들이 그 부적절성을 따지고 나섰고 도의원도 충남도에 사과를 요구했다. 도의회 측도 10일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 서해안유류사고지원특위 위원장 등이 참여하는 긴급 대책회의를 연 데 이어 11일 충남도에 대한 예산심의를 미룬 채 안 지사가 도민에게 사과하고, 피해 주민과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라고 주문했다.

돌이켜보자면 유류피해 가해자인 삼성중공업은 사고발생 직후 법원에 책임 제한신청을 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56억원의 법적 책임만 지게 됐다. 국제유류오염보상기금(IOPC)은 지금까지 청구건수의 99.8%인 2만8882건을 사정했으나, 신청금액 2조 7753억 원의 6.5% 수준인 1800억 원 보상 결정을 했으나 이 중 방제비 보상액이 974억 원이고 순수 주민피해 보상액은 826억 원에 불과하다. 가해자는 푼돈으로 책임을 면하고 피해주민들은 보상 받을 길이 막힌 것이다.

이와 관련 서해안유류피해민연합회 끝장투쟁 결사대원들 50여명은 지난달 8일 서울 서초동 삼성 본관 앞에서 삼성규탄 집회를 갖고 피로 쓴 ‘삼성 타도’를 외쳤다. 삼성중공업 소속 크레인선의 무모한 향해로 인한 인재임에도 12만7천명의 피해자와 4조2천억원의 피해액은 있는데 가해자는 없다는 현실에 분노한 것이었다. 5년여 동안 진실만을 믿고 최소한의 양심에 기대고 이제까지 버텨온 피해주민 중에 이미 4명은 고통 속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까지 벌어졌다.

사태가 점차 커지자 충남도는 피해 주민들의 정서를 헤아리지 못하고 삼성의 협조를 받아 공익 광고를 추진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해당 공익광고에서 삼성 로고를 삭제한 뒤 다시 방영해 달라고 방송사에 요청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정도로 울분을 토로하는 피해주민들을 진정 시킬 수는 없을 것 같다. 내포신도시 도청이전을 홍보하는 캠페인광고에 삼성의 협찬을 받은 데 대해 안희정 충남지사가 직접 주민들을 향해서 그 배경과 진행과정을 진정성 있게 설명하고 피해주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상당한 수준의 사과를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