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대전충남협의회장

 

 

각 자치단체와 기관마다 도시에 사는 소비자들에게 농산물을 직접 판매하기위한 경쟁에 뛰어들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난다면 중간유통 단계에서 없어지는 마진을 농가와 소비자에게 돌려줄 수 있고 농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최근 조사에서는 농산물 소매가격의 절반 정도는 유통 비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수산물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농산물 소매가격의 평균 유통 비용은 42%였으며, 엽근채소는 평균 70%가 유통 비용이었다. 특히, 최근 가격이 급등한 김장 무는 유통 비용이 80%에 달했고, 김장 배추도 77%나 됐다.

 

이런 상황에서 생산자인 농민들의 마진은 너무 취약해서 농사지어도 남는 것이 없다는 한숨이 나온다. 소비자들 역시 너무 오른 농산물 물가 때문에 장보기가 겁난다고 푸념한다.

 

대형 유통업체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지만 유통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지 않는 현실도 문제고 농민들의 이익이 계속 줄어드는 현실을 그대로 보고만 있을 수는 없다. 그래서 산지 농민과 소비자를 바로 연결하는 직거래를 정책적으로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 충남도농업기술원은 16일 충남농촌체험협의회와 사단법인 한국채소소믈리에협회가 농촌 체험학습 활성화 및 농업·농촌 교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르면, 농촌체험협의회는 채소소믈리에협회에 도내 체험농장 정보를 제공하고 채소소믈리에협회는 회원들에게 충남의 농촌체험 마을과 교육농장을 소개한다. 양 단체는 또 우수 농산물 생산·소비 등 도시와 농촌이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상호 실천키로 했다.

 

이러한 업무협약을 통해 충남지역 농촌체험학습장과 우수 농산물을 도시 소비자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고 앞으로도 소비자가 만족하는 체험 프로그램 개발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나가는 것은 꼭 필요한 정책이다.

 

정부에서도 11일 소비자 참여형 농산물 직거래를 활성화하고자 2013년 예산안에 관련 인프라 구축 지원자금 97억원을 편성했다.

 

소비자 참여형 농산물 직거래는 '로컬푸드 운동'의 대표적인 실행방식으로, 소비자가 생산자와 계약해 농산물의 생산과 유통에 직접 참여하는 거래를 뜻한다.

 

그동안 정부 지원이 농산물 직거래 장터, 온라인 거래 활성화 등 생산자 위주 직거래에 집중됐다고 판단, 내년부터 소비자 참여형 농산물 직거래도 지원하기로 했다. 전체 예산 중 7억원은 생산자단체가 소비자를 조직화하기 위한 계약자금과 홍보ㆍ마케팅 예산으로 활용하도록 했다.

 

또 통합정보ㆍ경영지원시스템 구축, 농산물 선별 소포장 등 공동 작업장 한 곳을 설치하는데 4억원 한도에서 장기 저리로 융자한다. 대도시에서 소비자가 운영하는 직매장은 2억원 한도, 중소도시에서 생산자가 운영하는 직매장은 3억원 한도에서 융자를 지원한다.

 

하지만 이 정도 정책으로는 한계가 분명해 보인다. 대형유통업체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를 고려한 정책들이 나와야 유통구조의 대변화가 가능하다. 우리 농민들의 농산물이 대형유통업체에 직접 진입하고 작정한 마진을 보장 받는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