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섭 시장(1)


[협회공동인터뷰] 이완섭 서산시장에게 듣는다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이 4일 서산시청 시장실에서 이완섭 시장을 만났다.
지난해 시정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이 시장은 “시민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우리 앞에 놓인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지역의 역량을 결집해 서산의 잠재력을 한껏 키운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작년 이 시장의 업적 중 가장 큰 성과로는 5000여 명의 고용창출과 최소 50여개 이상의 기업이 함께 이주할 현대위아(주) 자동차 부품 생산공장을 유치, 자동차 연관산업 집적화를 통한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점을 손꼽을 수 있다.
또한 제64회 충남도민체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함과 아울러 사상 첫 종합우승이라는 금자탑을 쌓으며 서산 시민으로서의 자긍심과 시의 위상을 한껏 드높였다.
외부평가에서도 이 시장이 이끄는 서산시는 중앙부처와 충남도 주관으로 실시된 40개의 시책평가 등에서는 역대 최대의 성적을 거두며 재정인센티브 12억 3천여 만원을 확보했고 특히, 지난 10월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 평가에서는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행정역량을 인정받았다.
이와 함께 선제적이고 전략적인 외부재원 유치활동을 펼쳐 사상최대인 5,437억 원의 외부재원을 확보하며 대규모 현안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이완섭 시장은 이러한 성과에 대해 “17만 시민들의 성원은 물론, 1천여 공직자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자만하지 않고 경쟁 가도의 지방자치시대에서 우리 1천여 공직자와 함께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저력을 바탕으로 더욱 역동적으로 주어진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공동취재팀의 질문에 대한 이완섭 시장의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 올해 시정운영 방향은
= 올해 시정추진 방향을 핵심적으로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창의・역동 시정’이라고 하겠습니다. 창의적으로 일하고 역동적인 발전을 이뤄 나가자는 것입니다.
올해는 새 정부 출범으로 많은 정책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충남도청 내포신도시 이전에 따라 우리시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확고히 다져야 할 아주 중요한 해입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저성장추세가 이어져 지역경제의 어려움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활력 넘치는 경제도시 건설과 주민복지 증진을 시정의 가장 큰 방향으로 설정하고 역점 사항들을 추진할 것입니다.
서산 대산항 전용도로 건설 등 대산항 기반시설 확충과 함께 국제여객터미널 및 부두시설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으며, 개발 추진 중인 5개 산업단지의 조기 분양을 위해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지역 양대 전략산업인 자동차산업과 석유화학산업을 발판으로 유망기업 유치에 나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며, 신규 일자리 창출 확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초(超)고령화사회에 대비해 어르신들을 보다 세심하게 챙기고 어린이・청소년・여성 등 시민 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농어민의 어려움을 덜고 농어촌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농수축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지원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다시 찾고 싶은 문화・관광・생태도시를 조성하는 등 시 전역을 고르게 발전시켜 나가면서,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시정에 참여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시민중심의 소통행정을 강화하겠습니다.


# 올해 가장 중점적으로 시행할 사업은
= 서산시 부시장으로 있을 때부터 정말 애정을 갖고 추진하던 일 가운데 하나가 한・중 국제여객선 취항입니다.
대산항 국제여객선 취항은 단순한 여객선 취항이 아니라 중국인들이 머물고 갈 특급호텔, 접근성 개선을 위한 도로망 확충, 관광산업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막대한 파급효과가 있습니다.
지난 2008년 6월 우리시는 중국 영성시와 국제여객선 정기항로 개설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2년여 노력 끝에 2010년 11월에는 제18차 한・중 해운회담에서 정기항로개설을 확정했습니다.
이어 지난해에는 대산항 여객선취항을 위한 국제여객부두・터미널 축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13억원을 확보하여 설계용역을 완료했습니다.
또한 올해 1일 새벽 국회에서 정부예산안이 가결되면서 서산 대산항 국제여객부두 및 터미널 건립예산 240억원을 정말 어렵게 확보했습니다.
올해 부두와 터미널을 차질 없이 완공하고 내년도 봄까지 대중국 국제여객선 취항을 시키는 것이 목표여서 남은 1년 남짓한 시간동안 할 일이 너무나 많습니다.
대산항 인근 도로를 비롯해 관련 상업 인프라 등을 시급히 구축하고 대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특급호텔 건립 등 관광루트 개발, 대산항 홍보전략 구축 등을 차분히 준비해서 서산이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들과 소통이 중요한 시대정신인데 평소 어떻게 소통하고 있나
= 그렇습니다. 주민이 고객인 지방행정에 있어서는 ‘소통’과 ‘공감’이 주요 행정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소통은 대화를 통해 서로 이해하고 합일점을 찾는데서 이뤄지며, 행정에 있어서 진정한 소통은 ‘현장행정’을 통해 가능하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취임 후 공직자 모두에게 항상 ‘해답은 현장에 있다’고 강조해 오면서 ‘시민중심・현장중심 행정’추진에 힘써 왔습니다.
작지만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찾아 해소하도록 함으로써 시민이 공감하는 행정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이동 시장실’을 비롯해 민원・복지사무 및 의료봉사 도우미 체험, 찾아가는 시민과 대화를 통해 주민들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아울러 영농현장, 중소기업체, 다문화가정, 전통시장, 복지시설 방문을 통해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항상 많은 시민들과의 만남 속에서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시정을 펼쳐 나가는 기본이라 생각하며, 그런 의미에서 올해는 사회의 어둡고 그늘진 곳에 있는 시민들을 많이 찾아볼 생각입니다.


# 청렴정신이 강조되고 있는데 어떻게 공직자들을 관리하고 있나
= ‘청렴’은 공직자가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덕목이자 시정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시는 청렴한 공직분위기 조성과 부패행위 일벌백계로 ‘클린 시정’을 구현하고자 복무감찰단을 구성해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직자 복무기강 해이와 민생 및 주민불편 방치 행위를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한 e-감사시스템, 주요 시책사업 일상감사, 명예감사관제, 플리바겐(Plea Bargain)제도 등을 적극 운영하며 예방적 감사를 통한 일하는 공직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공무원 청렴 실천 결의대회를 비롯해 공무원 행동강령 문자 알리미 서비스, 실시간 청렴도조사시스템, 온라인 부조리신고센터, 명사 초청 청렴교육 및 청렴연극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펼쳐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충남도 및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반부패 청렴시책 평가에서는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비위나 복무기강 해이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강력한 처벌을 적용하는 한편, 적극적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한 위반에 대해서는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적용해 관용처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열심히 일하는 공직분위기 조성과 전국 제일의 청렴서산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 농민들의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는데 농가를 돕기 위한 서산시의 시책은
= 우리시는 고품격 농・축・수산도시를 시정 제1방침으로 정하고 점점 어려움이 커져가는 농촌에 어떻게 하면 활력을 불어 넣으면서 농민들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해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시 전체 예산의 12.86%를 차지하는 총72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농업 생산증대와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안정적 소득기반 확보와 지역농특산물 명품화 기반조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우선 서산시종합농업타운을 완공해 농업 전문기술 배양에 노력하고 농기계 임대사업소 권역별 분소를 설치해 농업인 편의와 만족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고품질 쌀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벼 재배 전 농가에 대해 도복경감제를 지원하고 벼 공동육묘장, 못자리상토, 육묘상자처리제, 맞춤형 비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밭작물 재배농가 소득안정과 자급률 제고를 위해 관내거주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밭농업 직불금을 지원하고, 팔봉산 감자는 10억원을 들여 고품질 밭작물 브랜드로 육성할 생각입니다.
지역 내 부족한 농산물 유통시설 확충과 농산물 경쟁력 제고를 위해 145억 원이 투입되는 농산물 산지 유통센터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지역특색을 활용한 맞춤형 체험마을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원예・화훼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시설원예농가 에너지절감시설과 달래 비가림하우스 설치를 지원하고, 서산6쪽마늘 종구갱신, 유기질비료 및 병해충약제 지원을 통해 서산6쪽마늘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농업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친환경농업 인프라 확충에 46억 원을 지원하고 친환경쌀과 기능성 잡곡 등 고객중심 명품 농・특산물 생산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 대통령이 복지를 강조하고 있는데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서산시의 복지시책은
= 복지가 사회의 최대‘화두’로 대두되고 국가의 복지정책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시도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면서 시민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올해는 전년 대비 13.74% 증가한 1072억원의 복지예산을 확보했으며 이는 시 전체예산의 19.08%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우선, 저소득층 생활안정 기반조성을 위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지원에 116억원, 저소득층 생활안정 지원 28억원, 취약계층 아동보호 36억원, 장애인 복지실현에 11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초(超)고령화사회에 대비하여 ‘1365 봉사단’, 노인상담센터, 맞춤형 U-서비스, 노인일자리 확충을 통해 어르신들을 보다 세심하게 챙겨 드리겠습니다.
또한 작년도에 완공한 서산문화복지센터의 콘텐츠를 대폭 확충하여 어린이・청소년・여성들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부응하도록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여성과 다문화가족의 사회 참여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하여 모두가 함께하는 따뜻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첨단 보건소 신축과 기존 보건의료시설 개・보수,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다양한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건강 증진에도 힘쓸 생각입니다.


# 농촌지역의 고령화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데 늘어나는 노인들을 위해 구상하는 것은
= 우리시의 1월말 기준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 인구의 14.6%를 넘는 24330명으로서 이미 고령사회로 접어들었습니다.
이에 노인들의 복지수요에 맞춘 단계별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노인문제 예방과 안전망 구축을 위해 서산시 노인상담센터를 운영, 노인과 그 가족에 대한 상담 및 지역자원 연계를 통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노인들의 사회참여 확대와 안정적인 소득 창출을 위해 노인 일자리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노인아카데미 프로그램도 대폭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경로당 신축 및 증개축, 운영비 지원, 여가프로그램 확충으로 노인들의 행복한 생활여건을 조성하고, 장수 노인수당 확대 지원, 노인을 봉양하는 4대 가정 부양자에 대한 효도수당 지원 등 노인들의 행복지수를 높여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급증하고 있는 독거노인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독거노인 안전 강화와 고독고 해소를 위해 100명 규모의 ‘두레형 노-노 안전확인 순찰대'를 운영하고, 맞춤형 U-케어서비스를 통해 원격 영상진료와 일상생활 안전지킴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아울러 베이붐세대 귀향자 중심으로‘1365 봉사단’을 운영하여 전기・수도고장・지붕수리・보일러 교체 등 독거노인의 소규모 생활불편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희 협회에서는 문화복지사업으로 ‘소외계층에 지역신문보내기 운동’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 문화와 정보로부터 소외되기 쉬운 저소득층에 많은 관심을 갖고 좋은 일을 하고 계신대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역신문보내기운동이 문화생활을 접하기 어려운 소외계층에 다양한 정보와 문화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응력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시에서도 어르신들을 위해 370개의 경로당에 노인 전문신문을, 605농가에는 농축유통신문 보급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저소득층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찾아가는 문화공연 및 평생 아카데미, 성인문해교실, 문화 및 스포츠 바우처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시민 여러분께서 시정을 신뢰하고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주셨기 때문입니다.
지역발전에 깊은 사랑과 애정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 한 분 한 분께 이 자리를 빌어 고마운 인사를 드립니다.
올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기대와 여망에 부응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서산시의 장기적인 미래를 내다보며 설계한 굵직굵직한 사업추진으로 ‘해 뜨는 서산, 행복한 서산’ 건설의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힘과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올 한해 소망하시는 모든 일 이루시고 가정에 평안이 깃드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 이완섭 시장(2)

▲ 이완섭 시장(3)

▲ 이완섭 시장 대담

▲ 동문동 먹거리골 청소

▲ 동부시장 방문(1)

▲ 동부시장 방문(2)

▲ 마을회관 경로당 방문

▲ 어린이도서관 방문

▲ 영농현장 방문(1)

▲ 영농현장 방문(2)

▲ 장애인작업장 체험

▲ 태풍 피해 복구

▲ 프랑스 토탈사 방문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