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산공업고등학교 홍기은 교장(좌),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 이태무 당진주재기자단장(우)




[좋은학교탐방] 충남 유일 군(軍)특성화고 ‘운산공업고등학교’


충남 유일의 군(軍)특성화고등학교인 운산공업고등학교(교장 홍기은)가 진학을 모색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학교는 특수건설장비운용, 화학장비운용 분야로 전문부사관 진출의 길이 열려있어 학부모와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또 인근 자동차산업단지, 석유화학공업단지 등의 우량기업체와 연계하여 취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운산공고는 이를 위하여 산업체와 군(軍)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꾸준히 노력한 결과 2012학년도 충남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에 선정되었으며, 2013학년도부터는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취업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시범학교를 2년간 운영하게 되었다.

지난 3일 취재팀은 운산공고를 방문해서 홍기은 교장을 만나 학부모와 학생들이 궁금한 점을 물어보았다. 다음은 홍 교장의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진행] 이태무 당진주재기자단 단장


# 언제부터 교육자의 인생을 시작했으며 그동안 어떤 길을 걸어왔나
= 1975년 5월 연무대중학교에 초임발령을 받아 충남기계공고, 연무대기계공고, 장항공고, 홍성공고 교사로 근무했습니다. 2006년 9월에 교감으로 승진하여 주산산업고, 병천고, 충남인터넷 고를 거쳐 2012년 9월 1일, 운산공업고등학교 제16대 교장으로 부임하였습니다.


# 교육기관을 이끌어가는 책임자로서 지향하고 있는 교육철학은 무엇인가
= 지난 정부에서부터 최근까지 전문교육의 화두로 떠오른 고졸성공시대는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의 중요한 지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우량기업체에 취업하고 선 취업 후 진학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바르게 살고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또 모든 교육가족이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할 때 ‘행복교육’은 그리 멀리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교장으로 취임하신 후로 가장 자랑스러운 업적을 설명한다면
=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기초체력을 증진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아직 만족하기에는 이르지만, 모든 선생님들이 합심 노력한 결과로 반듯하고 활기차게 변해가는 학생들의 모습과 깨끗해진 학교환경은 저의 작은 보람입니다.


# 교육자로서 재임하시면서 교육현장에서 가장 안타까웠던 점은
= 학생들의 체력 향상과 바른 품성 함양을 위해 다양한 스포츠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는데 체육관이 없고 운동장이 열악하여 불편이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도교육청,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의 도움으로, 예산이 확보되어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 전국단위 모집학교인 우리학교는 원거리 통학으로 불편을 겪는 학생이 많습니다. 기숙사 시설이 부족하여 원하는 학생을 모두 수용하지 못하는 형편이므로 현대화된 쾌적한 기숙사 시설을 확보하여 학생들이 편안하게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싶습니다.


# 학교폭력문제를 걱정하는 학부모들이 많은데 운산공고는 어떻게 학생을 지도하나
= 학생들이 바른 품성을 지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을 통해서 인성교육을 추구하고 있으며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기본이 바로 선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생들이 교칙을 준수하는 생활태도를 체득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운산공고가 가장 잘하고 있는 점은 무엇이고 어떤 노력을 했나
= 충남 유일의 군(軍)특성화고등학교인 우리 학교는 특수건설장비운용, 화학장비운용 분야로 전문부사관 진출의 길이 열려있습니다. 또 인근 자동차산업단지, 석유화학공업단지 등의 우량기업체와 연계하여 취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산업체와 군(軍)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2012학년도 충남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에 선정되었으며, 2013학년도부터는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취업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시범학교를 2년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 냉정하게 평가해서 운산공고의 취약점은 무엇이고 이를 개선할 방안은
= 우리 학교는 농촌의 면 지역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큰 약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통학이 불편하고 우수한 산학겸임교사를 초빙하는 데도 불리한 상황입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체육관 신축과 다목적실 리모델링을 통한 기숙사 증축을 통해 어느 정도 보완될 것으로 생각하며 장기적으로 통학버스 운영 등의 노력도 필요할 것입니다.


# 앞으로 10년 후 운산공고의 모습을 미리 그려본다면 어떤 학교가 될까
= 서해안시대를 맞이하여 충청남도의 내포시대가 열렸습니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심장인 충남서북부 그 중심에 운산공업고등학교가 있습니다.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유능한 군(軍)전문부사관을 배출하는 한편, 자동차기계 분야와 바이오화학공업 분야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명문 특성화고등학교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 마지막으로 우리 지역사회가 교육발전을 위해 도와주어야할 것은
= 산-관-학 협력체제의 강화로 고졸 취업의 문이 활짝 열릴 수 있도록 기업체 임직원, 지역사회 교육공동체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최적의 교육환경 구축을 위해 공동노력하고 교육기부를 활성화하면 학교교육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교육의 성과는 장기적으로 나타나는 측면이 강하므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지나친 조바심이나 조급증은 교육을 망칠 수도 있음에 유의하여 변함없는 성원을 보내주신다면 전국 최고의 명문 특성화고등학교로 보답하겠습니다.


정리/ 서해안뉴스 민옥선 기자




▲ 운산공업고등학교 홍기은 교장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