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충남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대전충남협의회장


의무교육 대상자인 초·중학생에 대한 무상급식이 충남지역 전역에서 실시됨에 따라 학부모들이 크게 환영하고 있다.

올해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 2일부터 전면 실시되는 무상급식 지원 대상은 15개 시·군 614개 초·중학교에 다니는 19만337명으로 도비 298억원(24%)과 시·군비 448억원(36%), 도교육청 예산 498억원(40%) 등 모두 1천244억원이 투입된다.

이번 초·중학생 무상급식 전면 확대는 2010년 도와 도교육청이 학생 건강증진, 학부모 교육비 경감, 친환경 농산물 생산기반 구축·유통·보급 촉진 등을 목표로 체결한 무상급식 협약에 따른 것이다.

이제 학부모들이 원하는 것은 믿을 수 있는 급식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26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이용 활성화 업무 담당자 회의가 열렸다.

도와 도교육청, 시·군 학교급식 담당자 등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도내 학교급식 친환경 농산물 이용 현황 발표가 진행됐다. 또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이용 확대 방안 논의와 친환경농산물 현물지원 애로사항 및 대책마련 협의 등도 이어졌다.

이날 관계자들에 의하면 현재 충남지역 각 학교에서는 청소년 건강증진을 위해 친환경농산물을 학교급식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각 학교현장을 둘러보면 모든 학교에서 믿을 수 있는 급식이 잘 시행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지난해에 충남지역 학교 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계속 증가해왔다.

국회에서는 최근 5년간(2009~2013년 8월) 학교급식 잔류 농약 부적합 내용을 보면 대전·충남 20개 학교 급식재료에서 기준치를 웃도는 잔류 농약이 검출됐다는 보고서도 공개됐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10, 중학교 4, 고등학교 5, 특수학교 1곳으로 기준치의 수십 배가 넘는 잔류 농약 검출은 물론 인체에 치명적인 살충성분이 검출된 사례도 있다고 알려져 지역사회와 학부모들에게 충격을 던져주었다.

아이들의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먹을거리에서 이처럼 맹독성 농약성분이 검출됐다는 것은 대단히 우려스러운 일이다. 물론 모든 학교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농약성분을 검출하지 못한 당국의 급식행정을 믿을 수 없다는 걱정이 크다. 학교급식의 안전성을 지키는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당국에서는 잔류농약 검출 급식재료에 대해 교육청과 납품업체로선 농약 과다 사용 여부를 알 수가 없다고 하소연한다. 한 당국자는 생산농가에서 농약사용을 자제하고 시·군·구에서 농가 지도·점검을 강화하는 수밖에 없다고 현실적인 문제를 털어놓았다.

언제까지 아이들 밥상을 농약의 위험 속에 방치해 놓을 것인가. 믿을 수 있는 밥상을 차려 주기위해 친환경농산물의 학교급식 확대가 절실하다.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는 밥상을 차리기 위해 친환경농산물의 안정적 수급·공급 및 배송, 유지관리 등 객관적 기준을 마련하고, 지역농민과 학교급식 간 협업체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