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대전충남협의회장


경주에서 발생한 부산외대 신입생 환영회 행사장 붕괴 사고는 전 국민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던져주었다.

폭설 때문에 지붕이 붕괴 되는 사고로 이어졌다고 변명은 하지만 그 정도 가지고 대형 행사장 지붕이 무너졌다는 것에 분노까지 치밀어 오른다.

충남권에서도 이번 기회에 안전성을 확보할 수 없는 시설에서의 행사는 중단하고 전면 안전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부득이하게 행사를 진행해야 할 경우 철저한 안전조치를 실시하고 철저한 사전점검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충남도내에는 관광진흥법에 의한 시설로 분류된 15개의 리조트 및 콘도가 운영 중으로 천안 1곳, 보령 3곳, 아산 5곳, 서산 1곳, 부여 1곳, 예산 2곳, 태안 2곳이라고 한다.

일단 사고가 발생한 경주의 문제 리조트에서 붕괴한 건물과 비슷한 구조로 지어진 다중이용 가설건축물이 있는지 파악해서 부속설비, 체육관 등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이 철저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충남도 관계자에 의하면 도에서 관리하고 있는 15곳의 시설물은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나 특별관리대상으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으며 연 2회에 걸쳐 정밀점검사 대행업체를 통해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며 정기검사에서는 해빙기 위험시설 및 재난위험시설로 지정된 곳이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안전하다는 당국의 말을 그대로 믿지는 못할 것 같다. 작년 태안 해변에서 발생한 사설 해병대 캠프 사고의 기억 때문이다.

유족들은 최근 엄동설한에 추위와 싸우며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다. 유족들에 의하면 학생들의 안전한 미래를 위해 책임자 처벌과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을 요구했다. 당국도 처음에는 이를 약속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지금까지 아무것도 이뤄진 게 없다고 설명했다.

유족들은 학교 측과 여행사 사이의 리베이트 수수 여부, 캠프 운영 과정의 부실 여부, 관할 태안군과 해경의 관리감독 소홀 여부 등을 밝혀달라고 요구했었다.

하지만 사고 당시 제기됐던 의혹들은 거의 해소되지 않았으며 캠프 계약 및 운영 회사들의 대표들은 하나같이 구속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교육부의 장학재단 설립 약속은 흐지부지됐으며 모든 처벌을 달게 받겠다던 이 전 교장은 파면 조치가 너무 가혹하다는 취지로 소청심사를 제기했다는 소식에 유족들의 분노를 자아냈었다.

태안 해병대 캠프 유족들의 안타까운 심정과 경주 리조트 사고의 유족들 심정이 다르지 않을 것이다.

경주의 사고가 남의 일 같지 않다. 우리고장에서 다시는 학생들의 참변이 재발하지 않도록 이번 기회에 대대적인 점검이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