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환경오염 취약지역 주민 대상 건강영향조사



서산, 당진, 태안, 아산, 천안으로 이어지는 대규모 산업단지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항상 건강을 염려하며 살고 있는데 이에 대한 건강영향조사가 나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4일 충남도는 지난해 도내 환경오염 취약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건강영향조사 결과 일부 지역 주민들의 심박변이도와 요중비소 검사가 기준치 이상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발표에 의하면 도내 4개 화력발전소와 대산석유화학단지, 당진철강단지 주변 지역 주민들의 건강상태 파악을 위해 단국대 환경보건센터에 의뢰해 지난해 7월부터 6개월간 주민 482명을 대상으로 건강영양조사를 실시한 결과, 주민 다수가 상당한 수준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일부 지역 주민들은 심박변이도와 요중 비소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돼 향후 질병이 있다고 진단된 환자를 대상으로 대조군조사 및 환경노출평가를 통한 환경오염과의 관련성 여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심박변이도 검사에서는 일부 지역 소재 주민들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돼 심장이 외부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소변 내 주요 금속류에 대한 조사에서는 요중 비소의 기준치 이상 해당자들이 조사지역 모두에서 나타났는데 참고기준치인 400㎍/L을 초과하는 경우가 총 93명으로 조사됐다. 요중 비소는 비교적 최근의 비소 노출을 나타내는 지표로, 음용수와 음식물로부터의 비소 섭취와 상당한 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심각한 내용이 주민들에게 알려지면서 향후대책을 묻는 질문에 충남도 관계자는 “올해 대조군 조사를 포함한 2차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또한 환경 유해인자로 인한 도민 건강피해 예방 및 체계적 관리를 위해 전국 최초로 환경보건조례를 제정하고 관련 시행규칙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후 조사 결과에 따라 전문가 제언, 공청회, 간담회 등을 거쳐 도 차원의 도민 건강피해 예방대책을 철저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충남권은 석유화학단지를 비롯한 산업단지가 70년대부터 국가경제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지역 업체들은 매년 수 조원의 국세를 납부하고 있지만 지방세 납부액은 극히 미미한 실정이라서 지역민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아주 적은 편이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건강피해, 환경피해와 교통유발 비용은 고스란히 자치단체가 떠안고 있다는 점에서 국가적인 방안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