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협의회장


장례식장 문화가 일반화된 시대에 사랑하는 가족의 마지막을 엄숙하게 모셔드리고 싶은 것이 유가족들의 심정이지만 이것을 이용한 비양심적인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우리고장에서는 대표적으로 유가족들이 이용하는 서산의료원 장례식장에서도 상주들의 운구에 독점적으로 장의차를 운행하여 피해를 끼친 임직원들이 적발돼서 파장이 크다.

검찰 수사 결과에 의하면 서산의료원 장례식장을 이용하는 상주들의 운구에 독점적으로 장의차를 운행하여 많은 수익을 얻는 C씨로 하여금, 서산의료원 원장직 연임을 도와준 前 관리부장 F씨에게 2,100만원을 공여하도록 한 前 서산의료원장 A씨를 제3자뇌물수수죄로 구속 기소하고, 이에 가담한 서산의료원 관리부장 B씨와 공여자 C씨를 불구속 기소했다.

또한, 장의용품 지역제한 경쟁입찰과 관련하여, 관내에 유령 사업체 1개를 등록하여 입찰자격을 갖춘 것처럼 만든 다음 마치 2개 사업체의 경쟁입찰인 것처럼 유령 사업체 명의로 입찰에 참가하게 하는 방법으로 5년간 서산의료원과 태안보건의료원에 정상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장의용품 등을 납품하여 온 납품업자 D씨와 E씨를 입찰방해죄로 불구속 기소하는 등 총 1명을 구속 기소하고, 4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장례식장에서 슬픔에 빠진 유가족을 등치는 비양심적인 비리는 이 장례식장의 문제만은 아니었다. 수법도 다양했고 전국적으로 이미 문제가 되고 있었다.

최근에도 다른 지역에서 다 쓴 장례용 화환을 수거해 리본 명의만 바꿔치기하고 시든 국화만 속아내는 ‘재탕’ 수법에다 유가족들이 버리고 간 장례식 제단용 3단 조화를 새 것으로 꾸며 판 일당이 붙잡혔다. 이들이 챙긴 액수는 모두 35억여 원에 달했다. 조화를 공짜로 재활용해 팔면 유가족들은 각각 적게는 30만원에서 많게는 500만까지 주고 산 것으로 밝혀졌다.

일부에서는 서로 짜고 뇌물까지 주는 현실도 밝혀졌다. 유족에게 판매한 물품가격의 20∼50%를 뇌물로 제공한 장례식장 운영자, 상조업체 직원 등 90명이 무더기로 검거됐다. 장례식장들은 장례식을 유치하려고 상조업체 직원들에게 시신 1구당 10~20만원씩, 1년 동안 2200만원을 뇌물로 상납했다. 또 장의업체들은 상조업체와 장례식장에 물품 납품을 대가로 장의차량과 각종 음식, 영정사진 등 모든 품목에 뒷돈을 덧붙여 줬던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상반기에만 경찰청이 장례업계 비리 특별단속을 벌인 결과 총 14건, 286명이 적발됐고, 이들이 거둔 수익만 74억 원 가량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적발된 비리 유형으로는 장례식장 제단 장식꽃과 화환을 재탕하다가 붙잡힌 경우가 213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 중에는 장례식장 음식까지도 재활용한 사례도 있었다. 이 같은 재탕 수법은 적발 금액도 68억 원으로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장의용품 납품 관련 리베이트를 받은 인원은 71명, 5억원 규모였으며 중국산 등 저가 수의 1억 원 어치를 국내산으로 속여 판매한 2명도 검거됐다.

물론 일부 장례식장의 경우이기는 하지만 고인의 마지막을 모셔본 적이 있는 유가족들의 입장에서 보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는 슬픈 일이다. 충남도가 운영하는 대표적인 서산의료원 장례식장에까지 비리가 침투했다는 것은 아주 충격적인 일이다.

이에 대해 사법처리만으로는 부족하며 당국에서는 정중히 사과하고 그동안 피해를 입은 사례를 철저히 조사하여 유가족에게 충분한 보상까지 해주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