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민 원장(서산 다이아몬드 치과)

요즘에는 미용이나 턱관절 질환, 임플란트 시술 등을 위해 치과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치과를 방문하지만, 충치치료가 가장 기본일 것입니다. 충치를 치료하는 방법과 종류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오늘은 이 주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충치 치료는 충치에 의해 치아의 손상이 있는 경우, 충치를 제거하고 치과용 재료로 그 부위를 수복하여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치료입니다. 충치의 진행 단계와 부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므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충치의 진행 정도를 확인한 후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충치 치료의 종류는 크게 ① 레진 ② 인레이 ③ 크라운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첫 번째, 레진 수복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통 치아의 씹는면 또는 옆면과 같이 접근하기 쉬운 부위에 생긴 작은 크기 충치의 치료에 사용되는데, 간단히 치료 과정을 말씀드리면 충치를 제거하고 레진으로 그 부위를 수복하면 끝나게 됩니다.
이러한 레진의 단점은 강도가 약해서 큰 힘을 받거나 충치가 큰 경우에는 사용하기가 곤란하며, 변색이 될 수 있고, 지각과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치아 색이므로 심미적이며, 치아에 직접 접착되므로 치아 삭제량이 적고, 열전도율이 낮아 차거나 뜨거운 음식에 덜 민감합니다. 재내원할 필요 없이 당일 바로 치료가 완료 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다음번에는 다른 충치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