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공동보도] 참석자 배려 없는 자치단체 행사 의전, 간소화 바람 전파될까 


시·군 자치단체에서 각종 행사를 치르다보면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갖추기 위한 ‘인원 동원’이라는 것이 있는데 오래 전부터 관행적으로 대부분의 자치단체마다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의전문제도 계속되는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각 기관장에 대한 의전갈등도 문제지만 행사 때마다 축사와 격려사에 이어 각종 순서 때문에 참석자들의 소중한 시간을 뺏는다는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다른 지역 자치단체들은 참석자들 위주로 행사를 간소화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울산 남구와 경남 진주시, 하동군, 울주군 등과 강원도 철원군 등은 최근 개최한 각종 행사에서 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 등의 축사와 기념사를 일체 요청하지 않거나 행사 개회식을 아예 진행하지 않는 등 의전·행사의 간소화를 이미 시행하고 있다.

울산시도 지난 5월부터 각종 시상식 때 상을 받는 사람이 관중석을 향하고, 상을 주는 사람이 등을 지도록 하는 등 수상자와 참석자 중심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참석자들을 배려하는 행사가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충남에서도 새로운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가장 주목 받는 예산군은 각종 행사를 진행할 때 권위주의적 요소 및 잘못된 관행으로 군민이 불편해하는 비효율적인 부분을 바로 잡기 위해 의전 절차를 간소화하는 '민선6기 의전혁신 추진계획'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군은 내빈 위주 행사를 군민 중심 행사로 전환하기 위해 본래 행사 취지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관행·권위주의적 의전을 모두 없애기로 했다.

강제 인원 동원을 폐지하고 행사 개최시간을 지키는 한편 자율좌석제를 운용하고, 축사 등 각종 인사말 최소화, 다수 영접(환송) 폐지 등이 주요 내용이다. 또 표창장 등을 줄 때도 주요 내용만 읽어 행사 시간을 단축할 계획이다.

서산시도 지난 8월 각종 행사에서 권위적·낭비적인 요소를 없애고 행사 고유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민선6기 각종 행사 등 의전 기본지침'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지침에 따르면 시장은 시 또는 시 단위 이상 기관·단체에서 주관하거나 상급기관이 개최하는 행사, 대외협력이 필요한 행사, 지역 현안 해결이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행사에 참석하고, 읍·면·동이나 마을단위 행사, 연례적·의례적 행사, 각종 사회단체장 이·취임식에는 될 수 있는 대로 참석을 자제한다.

행사 진행 방식도 내빈 소개와 축사 등은 될 수 있으면 생략하거나 최소화하고, 기관장 중심의 좌석 배치를 참석 순서에 따른 자율좌석제로 운영한다.

시 관계자에 의하면 “사회적 약자를 행사에 최우선으로 배려해 초청하는 등 시민을 배려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태안군도 각종 행사에서 의전 절차를 과감히 생략하고 업무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최소 인원만을 참석도록 했다. 직원들이 의전이나 행사에 동원되기보다는 군민을 위한 생산적인 업무수행에 힘쓰고 위민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대부분의 자치단체뿐만 아니라 민간단체 행사에서도 참석자를 고려하지 않는 의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26일 당진의 00행사장에서 만난 한 시민은 “의전을 간소화하면 행사의 질을 높일 수 있고 군민 참여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며 "군 행정뿐만 아니라 민간단체에도 잘 안내해 이 제도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하야한다."고 말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