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민 원장(서산다이아몬드치과)

▲ 박수민

찬물을 마실 때 이가 시린 증상으로 치과에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가 시린 이유는 다양합니다. 오늘은 시린이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아 마모 - 흔히 치경부 마모증이라고 말합니다. 치아와 잇몸이 닿는 경계부위 패이거나 잇몸이 내려가서 이뿌리가 노출되어 시린 증상입니다. 잘못된 양치습관이나 씹는 힘이 클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패인 부위를 메워 주는 치료를 하고, 양치습관을 바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치, 균열 - 충치가 심해져서 상아질이 노출되면 이가 시릴 수가 있습니다. 또 치아에 금이 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크기나 부위에 따라 알맞은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치주질환 - 치아에 치태와 치석이 쌓이면 치주낭과 염증이 생깁니다. 잇몸에만 생긴 비교적 가벼운 정도를 치은염이라고 하고,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를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시린 증상 외에도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스케일링이나 잇몸치료를 받아 해결하도록 합니다. 정확한 칫솔질 방법을 알고, 구강 위생을 철저히 해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질환과 마찬가지로, 시린이 치료도 조기에는 간단한 치료만으로 가능하지만, 방치하면 점점 어렵고 힘든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처음 생겼을 때 내원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