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민 원장(서산다이아몬드치과)

▲ 박수민


치아 변색으로 인해 치아가 누렇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가 누르스름하게 변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원인은 노화 때문입니다. 치아는 제일 바깥쪽에 법랑질과 안쪽에 상아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법랑질은 반투명의 연한 노란빛 또는 회색빛이 나는 흰색이고, 상아질은 노란색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법랑질이 닳게 되고, 상아질의 노란빛이 드러나면서 치아가 변색된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음식물이 원인인 경우입니다. 콜라, 커피, 홍차, 녹차, 와인 등을 자주 마시는 경우 음료에 들어 있는 색소들이 치아 표면으로 침착되어 결국은 치아 색을 변하게 만듭니다. 또한 산도가 높은 음식물 역시 치아를 부식시켜 본래의 색을 없애고 치아를 변색시키기도 합니다. 신맛이 나는 음식이 산도가 높은데, 이런 음식을 섭취하신 경우에는 양치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흡연입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과 타르 성분이 치아에 침착되어 거무스름하게 보이게 됩니다.
이 외에도 유전적인 질병에 의한 변색과 치아 손상 등으로 인해 치아 내부의 신경과 혈관이 괴사됨으로써도 치아 변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불소나 항생제에 의한 치아변색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치아가 변색되어 신경이 쓰이신다면 치과에 방문하셔서 스케일링이나 미백과 같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