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균 원장(서산제생한의원)

피부가 예민하고 건조한 사람들에게는 겨울이 그다지 즐거운 계절은 아니다.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피부를 더욱 예민하게 만들기 때문에 가려움을 견디거나 마지못해 긁게 되는 괴로움이 있다.

대개 피부가 좋지 않은 사람들이 피해야 할 음식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카페인이다. 카페인은 커피나 차(茶)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또 에너지 드링크에도 많이 들어 있다. 카페인은 체내에서 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하거나 건선 같은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커피를 많이 먹는 것이 좋지 않다. 정말 마시지 않으면 안된다는 분은 커피를 마시는 만큼 그 이상의 물도 함께 마셔주는 것이 좋다.


또한 설탕이 들어간 음식도 피부건강에 좋지 않다. 사탕이나 시럽, 과자에 들어가 있는 설탕은 피부에 염증을 잘 생기게 하는데 피부의 세포들을 약하게 만들고 결국 손상을 입게 한다. 또 여드름 등의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당연히 인스탄트 음식들도 피해야 한다. 흔히 우리가 먹는 햄버거나 핫도그, 라면 같은 음식들은 몸에 좋지 않은 지방(脂方)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피부를 상하게 한다. 또한 바삭거리는 과자들 같은 종류들이나 기름에 튀긴 음식들, 예를 들어 프라이드 치킨이나 감자칩 같은 종류들도 트랜스지방지방산이 많이 포함돼 있어서 피부를 망칠 수 있다.


평소에 몸에 좋은 생선을 먹을 필요가 있는데 생선에는 오메가3라는 좋은 지방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현미라든지 여러 곡류들을 함께 섭취를 하면 좋은 이유는 그 속에 포함된 식물성 섬유가 피부를 좋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들을 먹음으로서 피부를 해독을 시킬 수 있다.


여드름이 많이 나서 고충을 토로하는 청소년들 중에서는 인스탄트 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다. 자녀들에게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게 하며 자연에서 찾아낸 밥상을 통해서 건강한 식사를 하게 한다면 체력은 물론이고 좋은 피부도 갖게 될 것이다.


한방에서도 피부치료 방법이 여러 가지 있다. 여러 처방들과 침구 치료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식생활 개선이 함께 이뤄지지 않는다면 많은 노력에 비해 별 소득이 없을 때가 많이 있다. 평소 한 끼니 한 끼니를 정성스럽게 먹을 수 있도록 시도해보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