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충남회장


농협이 올해 24개 로컬푸드직매장 개설 등을 통해 로컬푸드 매출을 1000억 원대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농협은 지난 2012년 전북 용진농협에 로컬푸드직매장을 개설한 이후 전국적으로 51개소를 운영중이다. 이는 전국 로컬푸드직매장 71개소중 70%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다.

특히 눈여겨볼 대목은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농약안전사용유도 ▲직매장 자체 안전성검사 ▲중앙본부 차원의 직매장 수시 표본검사 등 3단계 안전성 확보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이제 로컬푸드의 시대가 도래했다. 기존의 획일적인 유통방식과 차별화된 생산자·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직거래 모델로 중소농업인과 지역 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해 로컬푸드가 주목받는 시대가 된 것이다.

문제는 로컬푸드의 안전성을 철저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하지만 충남도내 농산물 안전성 검사 실적이 연간 150건에 불과했는데 이마저도 1개 항목을 검사하는 데 머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충남도의회 오인철 의원(천안6)은 제27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충남지역에 농산물 검사소가 단 한 곳도 없어 도민 먹거리 안전에 경고등이 켜졌다”고 밝혔다.

작년에 '충남지역 로컬푸드 안전관리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을 때만해도 안전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었다. 협약을 통해 농관원 등은 충남지역에서 생산·유통되는 농산물의 품질과 안전성 관리에 포괄적 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실질적인 협력을 증진해 나가기로 했었다.

로컬푸드가 성공하려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받아야한다. 농산물의 출하전 잔류농약 검사와 농약안전사용 지도, 위반시 출하연기 또는 폐기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며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소비자가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도내 농산물 안전성을 위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천안 농산물 도매시장의 경우 연간 거래량이 8만t에 달하는 데다, 거래금액 역시 1천240억원이 넘는다. 도내 농산물 60%가 거래되는데도 이렇다 할 검사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지난 3월 농산물검사소 준비팀이 발족했지만, 설치를 위한 예산 확보가 난항을 겪고 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국비 확보에 따른 지방비 매칭 7억 원과 실험실 설치에 필요한 2억4천만 원이 확보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로컬푸드 안전성 논란이 계속되면 결국 우리 농산물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된다. 도민 먹거리 안전을 위해 검사소 설치가 조속히 이뤄져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받는 로컬푸드로 자리 잡게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