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충남회장


가족들이 찾는 야영장들이 등록을 하지 않은 채 영업하고 있어서 안전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야영장은 전국적으로 1800여 곳에 이르지만 등록된 야영장은 100여 곳에 불과해 대부분의 야영장 시설이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한다.

충남의 겨우는 어떨까. 충남소방본부에 의하면 현재까지 파악된 도내 캠프장은 모두 117곳이며, 아직 집계되지 않은 캠핑시설에 대한 실태 파악도 병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17개 캠프장 중 등록대상인 자동차 야영장 8곳을 제외한 109곳이 아직 미등록 상태이며, 강화도 화재현장과 유사한 글램핑장은 7곳으로 파악됐다.

22일 강화도 캠프장 화재로 어린이 3명을 포함한 5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취약시설 안전점검 강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는 국가안전처를 설치하면서 안전을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국민도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있으나 아직 너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재난 전문가들은 정부가 화재에 취약한 시설물을 점검하고 재발 방지에 힘써 줄 것과 국민의 안전교육에 대한 방안도 마련해주기를 요구하고 있다.

충남권에서도 야영장 안전사고 예방과 관리를 위한 법적, 제도적인 문제점을 철저히 보완해 재발 방지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너무나 자주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우리 사회가 모두 안전 의식을 높이는 데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 충남권에서 미등록 상태인 109곳은 관광진흥법 개정에 따라 오는 5월 말까지 시장·군수에게 등록해야 한다.

선진국의 경우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미국캠핑협회(ACA)에서 야영장의 안전도와 품질을 18개 기준에 따라 인증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이 인증 여부에 따라 소비미등록 야영 시설을 폐쇄하고 등록된 시설도 권고 사항인 안전 기준을 강제 사항으로 바꾸고, 직원과 입장객의 안전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행정력과 민간의 자율적 관리가 결합해야 야외 캠핑시설에 대한 효과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전국적으로 야영장이 문제가 되는 시점에 충남소방본부는 이날부터 내달 11일까지 도내 캠프장에 대한 긴급 소방 점검을 벌이기로 했다. 소방점검과 함께 캠핑시설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초기 화재진압을 위한 호스릴 소화전 설치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번 기회에 미등록 야영시설을 폐쇄하는 강력한 조치가 꼭 필요하다. 등록된 시설도 권고 사항인 안전 기준을 강제 사항으로 바꾸고, 직원과 입장객의 안전 교육을 의무화해야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