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북농협 박동화 조합장이 취재팀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탐방&인터뷰] 고북농협을 이끌어가는 박동화 조합장


고북농협을 새롭게 이끌어가는 박동화 조합장은 먼저 정직하고 투명한 경영과 고부가가치 경영을 약속했다.
지난 20일 조합장실에서 만난 그는 고북농협의 미래에 대해 당차게 이야기를 시작했다. 조합원의 수익 창출을 위해 생산된 벼를 매입 또는 위탁판매 제도를 도입하여 농산물 유통질서를 개선하고, 벼농사 대행 사업단 설립과, 조합원 건강검진, 지역의 특산물을 6차 산업으로 육성하고, 농산물 전자 상거래 및 농업정보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대형유통센터, 농산물 집하장과 장기 저장시설을 유치하는데 역점을 두고,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발로 뛰는 조합장이 되겠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취재팀의 질문에 대한 박 조합장의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 지난 선거에서 당선된 소감은
= 불민한 제가 고북농협 조합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저에게 주신 무거운 책무에 대해 저의 모든 역량과 성심을 다하여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그동안 어떤 길을 걸어왔으며 앞으로의 각오는
= 저는 농업인을 조합원으로 모시고 조합원님을 지근거리에서 지켜보면서 현재까지 고향을 지키면서 농촌 현실을 지켜보고 조합원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피부로 느끼며 살아왔습니다. 지금 우리 농업인의 현실은 개방의 파고, 실질적인 농가소득 감소, 늘어나는 농가 부채의 악순환으로 주름의 골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단 한 시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척박한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농협경영과 농촌경영을 함께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짊어지게 된 것은 새로운 각오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라는 지상명령으로 받아들이고자 합니다.

# 고북농협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 우리 농협도 무한경쟁과 글로벌 경쟁시대에 적응하지 못하면 살아남기가 어려운 시점에 서 있습니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작목을 고품질화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여 고부가가치를 추구해야 합니다. 공동으로 연구하고, 다함께 노력하여 상생의 농협을 만들 때 우리는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저의 책무는 고북농협의 주인이신 조합원이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일과 조합의 자산을 보호하고 성장 발전시키는 일입니다. 아울러 우리 농협에 종사하는 모든 임직원들의 생활 터전인 이곳을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는 즐거운 직장으로 만들고 조합원님과 고객에 대한 무한 봉사를 하면서 조합원이 없다면 임직원도 없다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함께 일하는 농협 임직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첫 번째는 진정으로 조합원을 위하는 일꾼이 되어 달라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조합원의 입장에서 조합원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실천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존재가치는 조합의 주인이신 조합원에게서 나옵니다. 조합원이 불행해지는데 임직원은 행복해 질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시면 큰 무리는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두 번째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주었으면 합니다. 무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임직원 여러분이 변해야 하고, 앞장서야 합니다. 마지못해 일하기보다 스스로 찾아 하는 창의적인 자세가 되어 있을 때 고북농협을 최고의 농협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 어떤 마음으로 공약을 지켜갈 것인가
= 저는 조합원 여러분을 부모 형제와 같이 모시겠다고 약속을 했습니다. 그리고 정직하고 투명 경영과 고부가가치 경영을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조합원의 수익 창출을 위해 생산된 벼를 매입 또는 위탁판매 제도를 도입하여 농산물 유통질서를 개선하고, 벼농사 대행 사업단 설립과, 조합원 건강검진, 지역의 특산물을 6차 산업으로 육성하고, 농산물 전자 상거래 및 농업정보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대형유통센터, 농산물 집하장과 장기 저장시설을 유치하는데 역점을 두고,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발로 뛰는 조합장이 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약속드린 공약 반드시 완수하겠습니다.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창출하는 고북농협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언제나 가슴을 열어 놓겠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겠습니다. 여러분의 고견을 언제 어디서든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여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깊이 새기면서 그 뜻을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소통, 경험, 능력을 바탕으로 선진 농협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 농협 발전을 위해 조합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 기쁜 일은 조합원 여러분에게 돌리고, 험한 일, 궂은일은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우리 다 같이 한 마음 한 뜻으로 뭉쳐 최고의 농협을 만들어 봅시다. 끝으로 성원해 주신 전 조합원님께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산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