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회장


가로림만은 갯벌면적만 8000여㏊에 이르는 드넓은 면적에 생명들이 넘쳐나는 곳이다. 환경부와 해양수산부가 각각 수행한 자연환경 조사와 해안 가치 평가에 의하면 서해안에서 자연성이 가장 잘 보존된 곳이며 전국에서 환경가치가 가장 높은 해안이란 평가를 받은 곳이다.

또한, 이곳은 연 평균 3000~4000톤의 수산물을 공급해 어민들에게는 생계 터전으로 이어져온 곳이기도 하다.

그런데 공기업이 이곳에 조력발전을 만든다는 국책사업을 진행하다 결국 주민 반대와 환경문제에 부딪혀 백지화 되고 말았다.

이에 우리는 천연자원을 지켜냈다는 성과에도 집중해야겠지만 지난 8년간 이 사업 추진 때문에 타격을 받은 주민들의 민생문제를 걱정해야 될 것 같다.

이곳 주민들은 대부분 60대가 넘는 고령으로 아직도 갯벌을 떠나지 못하고 낙지잡이, 바자락 채취 등으로 생계를 꾸려나가고 있다. 하지만 국책사업을 시행한다면서 공기업이 그려놓은 장밋빛 청사진에 희망에 부풀었다가 풍선처럼 터져버린 절망감은 상당히 큰 후유증을 남겼다.

이에 지난 8일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태안군을 시작으로 민선6기 첫 시·군 방문에 나서 가로림만 교량 건설 계획을 임기 내 세우겠다고 약속해서 성난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무엇보다 가로림만 조력발전사업 실패 이후 주민갈등이 심각한 상황이어서 해소 방안이 시급한 시점에 나온 발언이어서 상당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2007년부터 추진된 가로림만 조력발전사업의 시행자인 가로림조력발전(주)는 한전의 자회사 서부발전이 최대주주(49%)로 있는 공기업이었다. 이런 공기업이 추진한 대형 국책사업으로 인해 서산 태안지역 주민이 갈등을 겪어왔다.

결국 실패한 이 사업 때문에 갈등을 불러온 당사자인 정부가 지역주민들의 갈등치유 대책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 주민들의 입장이다.

조력발전사업 좌초 이후 이도저도 아닌 어정쩡한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가 주민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갈등을 확산시켜 왔기 때문이다. 정부의 떳떳하지 못한 태도 때문에 주민들은 서로 반목하고 싸움을 벌였었다.

이에 갈등을 치유하고 좌초된 지역경제를 일으키려는 당국의 대안이 절실하다. 그 해결책으로 가장 먼저 태안군 이원면 내리와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 간 2.5Km를 연결하는 연육교 건설은 가장 시급한 것이다.

또한, 환경부의 발표처럼 가로림만 일대는 국내 갯벌 중 보전 상태가 가장 좋은 곳으로 평가되는 곳의 특성을 살려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서 세계 5대 갯벌인 가로림만의 생태관광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