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공동보도] 정주여건 못 갖춘 내포신도시, 어떤 문제가 있나

충남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가 여전히 자리를 잡지 못하고 정주여건을 갖추지 못하면서 입주한 주민들의 불만이 높아가고 있다.

지난 6일 탐방에 나선 내포신도시 곳곳에는 아직도 멀고먼 공사의 연속이었다. 00부지, 00예정지라는 커다란 글씨만 덩그러니 세워져 있을 뿐 실제적인 공사의 흔적은 전혀 없는 나대지로 방치되고 있는 지역도 많았다.

천변을 따라 길게 이어진 주변 공원의 모습도 여전히 미 완성작이었다. 보도블록을 쌓아두고 깔지 못하고 있었는데 평일인데도 작업하는 인부는 전혀 없어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는 것으로 보였다.

이러한 생활불편에 대해 얼마 전에 대전에서 이사를 왔다는 신현미 씨는 “이사를 와서 보니 너무 불편한 점이 많다. 이렇게 여건이 갖춰지지 않아서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언제까지 방치할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내포신도시에서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는 부동산업자들의 이야기에 의하면 왜 이렇게 활기가 없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지역 상업용지는 총 30곳이며 이중 17곳이 준공을 마쳤다. 11곳은 현재 공사를 진행 중이며, 2곳은 건축허가를 받은 상태이지만 상업시설 대부분이 미분양 상태라는 것이다. 현재 준공을 마친 상업시설의 절반 이상이 미분양 상태에 놓였다는 것이다.

개인사업주들이 지은 근린생활시설도 심각한 상황이었다. 내포신도시 이주자택지에는 현재 총 97곳의 단독주택·근린생활시설이 계획되어 대다수 건물에 사용승인까지 나왔지만 분양이 너무 저조하다는 것이 입소문으로 퍼져 있다.

현재까지 내포신도시 인구는 총 1만 2000여 명 수준으로 충남도의 목표인 2020년 인구 10만 명은 어려운 상황으로 내몰렸다.

 

= 공동주택 열 공급에 차질도 예상

이처럼 내포신도시가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충남도의회가 내포신도시 정주 여건 현장 점검에 나섰다.

도의회 내포문화권발전지원특별위원회는 지난달 31일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시설 등 신도시 조성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현장 의정을 펼쳤다.

이날 현장 활동에는 김용필 위원장(예산1)을 비롯한 특위 위원과 도 관계자 등 30여명이 동행해 신도시 정주여건 문제 등을 살폈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은 내포신도시 6만 8778㎡의 부지에 LNG, 폐플라스틱 고형연료(RPF) 등을 사용하는 열병합발전 시설을 건설, 공동주택에 열을 공급하고 있다.

문제는 지난해부터 공동주택이 늘어남에 따라 현재 8기의 보일러(32G㎈/h)로는 공동주택 열 공급에 차질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실제 올 하반기 열 공급수요가 1만 1000세대인 점을 고려할 때 최소 4개 이상의 보일러를 증축해 55G㎈/h의 열 공급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그동안 환경오염 우려 등으로 인해 주민들의 반대가 지속되면서 민관 갈등이 불거지는 등 환경 문제가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았다”며 “안정적인 열 공급과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내포특위는 이어 2018년 신설 예정인 보성초 예정부지와 예산권역 공동주택 개발 지역을 찾아 사업자의 애로사항과 정주여건 개선 문제 등을 짚었다.

김 위원장은 “교육청이 대응투자를 이끌지 못해 덕산중과 덕산고의 개교가 지연되고 있다”며 “4월 열리는 중앙융투자심의위원회에서 반드시 중·고등학교를 신설할 수 있도록 협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천안시의 경우 학교설립을 위해 땅을 제공하는 등 대응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지자체와 교육청 간 협업체계가 내포권역 교육과 문화, 정주여건 등을 살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형달 의원(서천1)은 예산권역 공동주택 건설 현장에서 “분양률이 낮은 이유에는 높은 토지 값에 따른 분양 값 상승 때문”이라며 “기업과 대학, 병원 등 정유여건이 개선되면 자연스럽게 사람이 몰려온다. 정주여건 개선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