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명: 당진도서관

작성자:한경석

도서명: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저자: 채사장

출판사: 한빛비즈

제목: 세상을 바라보는 지식인으로 태어나다

 

 

일상생활에서 나누는 대화의 주제가 언제까지 TV에서 흘러나오는 코미디나 연예 스캔들 소식으로 채우며 살 것인가?

우리가 사는 사회를 폭넓게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지식을 교양이라고 한다. 더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학식의 대화로 주제의 다양성을 넓히며 교양 있는 대화를 원하는가? 그러나 마음뿐이지 아무런 노력 없이 깊은 지식을 단기간에 얻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권해보고 싶은 책을 소개한다.

지적 대화를 위한 얕은 지식은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다섯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각 주제에서는 해당 분야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편안하게 읽을 수 있어서 책장을 넘기는데 어렵지 않았다.

역사의 단계를 생산수단과 공급과잉으로 설명하고, 경제에서는 이 개념을 다시 설명하며 시장과 정부의 관계로 경제 체제를 구분한다. 정치에서는 보수와 진보, 민주주의와 엘리트주의를 이해하고, 사회에서는 이런 결정 방식에 따른 개인과 집단의 갈등을, 윤리에서는 의무론과 목적론의 대립 위에서 어떻게 현실을 바꿀 수 있는지 살펴본다.

스스로 얕은 지식, 최소한의 지식이라 했지만 핵심적인 내용만 집약하여 기술한 것이라서 결코 얕은 지식이라 여겨지지 않는다.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심도 있는 자료를 보충하면 깊은 내용을 이해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 시대의 경제 정책이나 정치 이슈를 이해하는 지적 대화를 위한 지식인으로 거듭 태어나는 기쁨을 맛볼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